[시선뉴스 홍탁]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프라임 조재휘입니다. 과학과 의료기술의 발달로 시력교정술의 수준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여러 종류의 교정술이 등장했는데요. 그 중 최근, 대표적인 시력교정 수술로 꼽히는 것이 바로 'ICL렌즈삽입술'입니다. 오늘은 개개인의 눈에 적절한 도수의 렌즈를 삽입하는 것으로 안구 조직에 거의 손상을 주지 않고, 근시퇴행이 없다는 ICL 렌즈삽입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ICL 렌즈 삽입술이란 홍채와 수정체 사이에 맞춤형 직사각형 모양의 특수렌즈를 삽입하는 수술로 초고도근시는 물론 중등도, 고도근시 등 모든 경우에 가능한 시력교정술입니다. 이 교정술은 '후방렌즈삽입술'이라고도 불리는데, 수술 시 특수렌즈를 홍채 뒷편에 삽입하기 때문입니다.

ICL 렌즈 삽입술은 수술 시 각막을 절삭하지 않고 그대로 보존해 진행하기 때문에 각막 손상을 최소화 합니다. 수술은 이렇게 진행됩니다. 먼저 각막 주변부 3mm를 최소 절개합니다. 그리고 이 절개창을 통해 특수 렌즈를 삽입하게 됩니다. 그 다음 홍채를 절개하지 않고, 홍채 뒤에 렌즈를 배치하는 거죠. 그렇다면 ICL 렌즈삽입술 후에는 어떤 주의사항들이 있을까요?

◀의사 INT▶ 
고병우 안과 전문의 / 압구정안과의원
Q. ICL 렌즈 삽입술 후의 주의사항은?
A. 우선은 방금 말씀 드린 대로 초반에는 좀 더 자주 와야 되고요, 병원에 자주 방문해야 되고. 또 하나는 사실 이게 이제 눈 안쪽으로 들어가는 수술이기 때문에 사실 감염 위험성이 좀 더 있습니다. 그래서 그리고 안내염, 우리가 얘기하는 눈 안구내로의 감염은 치명적인 이제 후유증이 남을 수가 있기 때문에 그거에 대한 관리는 사실 좀 신경을 더 써 주셔야 됩니다. 그리고 이제 저희 같은 경우에는 이제 일주일간 플라스틱 안대 그거를 제공해서 주무실 때는 꼭 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MC MENT▶
ICL 렌즈 삽입술은 보통 수술 하루 만에 대부분의 사람이 목표하는 시력, 1.0이상이 나옵니다. 또 회복의 시간도 비교적 짧고 시력이 다시 나빠지는 경우가 없이 영구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렌즈에 문제가 생기거나 안구에 다른 문제가 생겼을 경우 렌즈를 제거하면 본래의 눈 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는 점은 ICL 렌즈삽입술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힙니다. 그럼 이제 ICL 렌즈 삽입술에 관련된 몇 가지 궁금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ICL 렌즈삽입술 후 부작용은 없나요? ICL 렌즈삽입의 부작용으로 주로 거론 되는 것은 녹내장과 백내장 그리고 각막 내피세포 숫자 저하 등입니다. 이는 라식이나 스마일라식에 비해서 확률이 조금 높아서 거론되는데요. ICL 렌즈삽입술이 20년 이상 된 수술인 만큼 수술 직후 녹내장과 백내장 등이 생기는 경우는 거의 없고, 렌즈가 안구 내 정확하게 위치하지 않는 경우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안구 내 ICL 특수렌즈를 정확하게 삽입할 수 있는 숙련된 의료진으로부터 수술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 ICL 렌즈삽입술의 단점은 무엇인가요?  ICL 렌즈삽입술은 다른 각막을 깎는 수술에 비해, 수술 초반 병원에 자주 내원을 해야 합니다. 수술을 하고 시간이 지나더라도 최소 1년에 한 번씩은 꼭 방문해서 정기적인 관찰을 해야 합니다. 이에 간혹 귀찮다고 생각할 수 도 있는데, 정기적이고 꾸준한 검진을 통해 백내장과 녹내장의 발생 확률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인 만큼 잊지 말아야 하는 부분입니다.

셋째, 라식이나 라섹 등의 교정이 불가능한 경우도 수술이 가능한가요? 물론입니다. 라식이나 라섹뿐 아니라 수술의 경험이 없어도 각막이 너무 얇아서 각막을 레이저로 조사하면 안 되는 질환이 있는 경우 등에도 ICL 렌즈 삽입술은 시행이 가능합니다. ICL 렌즈 삽입술은 모든 도수에서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의사 INT▶ 
고병우 안과 전문의 / 압구정안과의원
Q. ICL 렌즈삽입술을 선택할 때 주의 사항은?
A. 환자분께서 이제 그 병원이나 닥터(의사)에 대한 정보를 사실 백 프로 얻을 수 있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이 병원에서 또는 그 닥터(의사)가 얼마나 오랫동안 ICL 수술을 해 왔는가. 또는 (의사가) 일정 수술 계수 이상이 되면 렌즈회사에서 인증서 같은 것을 발행하게 됩니다. 그래서 그 인증서가 있는지, 이런 것을 같이 확인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되겠습니다.

◀MC MENT▶
수술 후에 바로 느낄 수 있는 목표 시력 1.0. 그리고 빠른 회복까지. ICL 렌즈삽입술이 관심을 받고 있는 이유 입니다. 하지만 이 수술의 경우 3mm정도의 절개창이 생기기 때문에 반드시 감염 위험에 신경 써야 하는데요. 수술을 시행했다면 당분간 눈을 비비는 행동이나 격렬한 운동은 피하고 수영장, 목욕탕, 찜질방 등 감염 요인도 주의해야 합니다. 또 시력교정술이 필요하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건강프라임 조재휘였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