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1년 3월 셋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LH직원 투기 논란 
LH직원 투기 논란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 10여명이 경기 광명·시흥 신도시 지정 전 해당 지역에서 투기 목적으로 토지를 매입했다는 의혹의 사건이다. 이 의혹이 제기되면서 큰 파장이 일었다.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은 지난 2일 기자회견을 열어 LH 직원 10여명이 지난달 신규 공공택지로 발표된 광명·시흥 신도시 내 토지 2만3천여㎡(약 7천평)를 신도시 지정 전에 사들였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LH 직원 투기 논란...‘쪼개기’ ‘나무 심기’ 등 계획된 행위 정황도 [지식용어])

2. ABC 협회 
‘한국ABC협회(KABC)’는 신문, 잡지, 멀티미디어 등 광고매체의 분포 상황과 수용자 크기 등을 조사하여 얻은 자료를 회원사들에게 배포하는 문화체육관광부 소관의 사단법인이다. 현재 세계의 ABC기구는 40개의 나라에서 자국의 매체나 광고환경에 맞게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다. 1914년에 미국에서 세계 최초로 ABC기구가 설립되었으며 아시아에서는 인도가 처음으로 창립했다. 우리나라의 ABC기구는 세계에서 23번째, 아시아에서 5번째로 창립되었다. (신문부수 조작 의혹, 회원사와 광고주에 과학적 자료 제공 ‘ABC협회’ [지식용어])

3. 개미족
중국의 수도인 베이징은 현대화와 공업화로 발달한 국제도시이기도 하다. 휘황찬란한 야경을 자랑하며 관광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기도 하지만 그 이면에는 소외된 도시빈민인 ‘개미족’과 ‘생쥐족’이 있다. ‘개미족’은 중국에서 1980년대에 태어난 젊은이 중 학력은 높지만 취업난으로 인하여 빈곤한 삶을 사는 이들을 칭하는 말이다. (中 고학력 빈곤층, 중국 청년들의 안타까운 주거 실태 ‘개미족-생쥐족’ [지식용어])

4. 물납제 
물납이란 현금이 아닌 다른 자산을 정부에 넘기고 해당 자산의 가치만큼을 세금 납부로 인정받는 제도이다. 현재는 물납 대상이 부동산과 유가증권으로 한정돼 있는데, 물납 대상 확대는 세법 개정 사안이다. 한편 문화계 단체와 인사들이 '문화재·미술품 물납제' 도입을 호소했다. 특히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별세 이후 상속세를 미술품으로 납부하는 미술품 물납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故 이건희 회장 상속세 ‘물납제’로 가능할까...해외 사례는? [지식용어])

5. 동남권 메가시티 
‘메가시티’는 인구 1,000만명 이상의 거대도시를 뜻하며 ‘동남권 메가시티’는 수도권 과밀화를 막고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부산, 울산, 경남을 하나로 묶은 메가시티(제2의 수도권) 구축으로 지역을 집중적으로 육성하는 전략이다. (수도권 과밀화 극복, 부-울-경을 하나의 광역권으로 묶는 ‘동남권 메가시티’ [지식용어])

6. 선저폐수 
선저폐수는 빌지 (bilge) 라고도 불리며, 선박의 기관실에서 발생 하여 선박 밑바닥에 고이는 액상유성혼합물(기름 섞인 물)을 의미한다. 선저폐수는 적합한 배출 기준과 방법에 한해서만 해양 배출이 허용되며, 기름오염방지설비가 없는 100톤 미만 어선은 오염물질 수거처리 업자를 통해 육상에서 배출해야 한다. (바다 오염 시키는 '선저폐수'...9월 30일까지 무상수거 방문 서비스 [지식용어])

7. 꽃가루농도 위험지수
‘꽃가루농도 위험지수’는 대기 중 꽃가루농도 변화에 영향을 주는 기상요소(기온, 강수, 풍속 등)에 따른 꽃가루농도와 농도별 알레르기 발현 가능성을 지수화한 것이다. 꽃가루 농도 위험지수는 매우 높음부터 낮음까지 4단계로 나뉜다. 단계별 주의사항으로는 ▲매우 높음 단계에서는 야외 활동을 자제하고 실내에 머무르도록 한다. ▲높음 단계에서는 야외 활동을 자제한다. (봄철 주의사항, ‘꽃가루농도 위험지수’ 확인해 꽃가루 대처하기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