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다프트 펑크 해체
지난 22일 세계적으로 유명한 프랑스 출신의 전설적 일렉트로닉 듀오 다프트 펑크(Daft Punk)가 결성 28년 만에 해체했다. 이들의 해체 소식에 많은 팬들이 아쉬워하면서 실검에 오르는 등 큰 이슈가 되었다. 이슈체크에서 해체를 공식 선언한 ‘다프트 펑크’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슈체크] 그레미어워드 등 휩쓴 ‘다프트 펑크’...전설적인 일렉트로닉 듀오 ‘아듀’)

2. 스포츠계 학폭 미투
지난 23일 스포츠계에 번진 이른바 학폭 논란으로 인해 정세균 국무총리가 근본적 변화를 유도할 특단의 대책을 적극 검토해달라고 관계부처에 지시했다. 연일 불거지고 있는 스포츠계 학폭 논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세컷뉴스] 학폭 미투로 뜨거운 스포츠계, 논란 일으킨 선수 누가 있나)

3. 타이거 우즈, 차량 전복
미국의 골프 황제 타이거 우즈가 현지시간 23일 LA카운티 교외 랜초 팔로스버디스에서 혼자 운전하다가 사고를 냈다. 차량은 여러 차례 구르며 전복됐고 크게 파손됐다. 우즈는 소방관들이 차량의 앞 유리를 뜯어 겨우 구조했고 다리 여러 곳을 다쳤다. 교통사고 당시 현대자동차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제네시스 GV80'을 운전하고 있었다는 사실이 주목을 받았다. (美 골프 황제 타이거 우즈, 차량 전복으로 여러 곳 다쳐...당시 차량 GV80 주목 [글로벌이야기])

4. 쿠팡의 美 증시 상장
국내 온라인쇼핑몰 쿠팡이 미국 뉴욕증시에 상장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쿠팡은 현지시간으로 지난 12일 미 증권거래위원회(SEC) 공시를 통해 뉴욕증권거래소(NYSE) 상장을 위한 신고서를 제출했다는 사실을 알렸다. 상장에 성공하면 시가총액이 우리 돈으로 최대 50조원에 달할 거라는 전망이 나오며 외신들도 관심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어떤 점을 알아두면 좋을까. ([세컷뉴스] 코로나19 최대 수혜자 쿠팡의 美 증시 상장, 알아두면 좋을 3가지) 

5. 화물차 안전운임제
화물차 안전운임제는 낮은 운임으로 과로·과적·과속 운행이 고착화되어 온 화물운송 종사자의 근로 여건을 개선하고자 화물차주 및 운수사업자가 지급받는 최소한의 운임을 공표하는 제도이다. 2021년 새해에 바뀐 화물차 안전운임제에 대해 살펴보자. [자문 및 자료제공 / 국토교통부, 신뢰와 진심을 나르는 ‘문로지스 주식회사’) (지입차·지입일 정보! 화물운송 종사자 여건 개선을 위한 ‘화물차 안전운임제’ [모터그램])

6. 잠복고환
우리 몸은 태어날 때부터 생식의 기능을 하기 위한 장기가 만들어진다. 그중 남성의 고환은 정자와 남성 호르몬을 생산하는 기관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런데 고환이 비정상적으로 음낭에 위치하지 않게 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건강프라임에서 선천성 남성 생식기 기형으로 알려진 잠복고환에 대해 알아보자. ([건강프라임] 신생아에게 고환이 없다? 선천성 남성 생식기 기형 ‘잠복고환’)

7. 의료법 개정안 
의사가 금고 이상의 형을 받으면 의료 면허를 취소하는 내용의 의료법 개정안에 대해 의료계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변호사 등 전문직과 동일한 기준을 적용하는 것이라는 주장에 대해 역할에 차이가 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슈체크에서 의료법 개정안과 관련된 내용을 알아보자. ([이슈체크] 정말 교통사고만 내도 의사 면허가 취소되나? ‘의료법 개정안’이 뭐길래?)

8. 우울장애-불안장애
어느 날 불쑥 찾아온 마음 속 불편한 감정 ‘우울’ ‘불안’. 일상에 지장을 정도, 즉 ‘장애’ 수준으로 심각하다면 빨리 병원을 찾아 감기처럼 치료를 해야 한다. 그런데 이 우울장애와 불안장애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카드뉴스] 일상을 괴롭히는 우울장애와 불안장애, 어떤 차이가 있을까?)

9. 미야모토 시게루
일본의 게임 회사 닌텐도의 게임 디자이너이자 현재 대표이사 펠로우인 ‘미야모토 시게루’. <슈퍼 마리오 시리즈>, <동키콩 시리즈>, <젤다의 전설 시리즈> 등 수많은 작품을 개발해 인기를 끌었다. 그는 2006년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아시아의 가장 위대한 기업인들' 중 한명에 포함되기도 했다. ([어바웃 슈퍼리치] 닌텐도의 두뇌, 슈퍼마리오의 아버지 ‘미야모토 시게루’)

10. 영화 ‘클래식’
2001년 대한민국을 멜로 열풍에 빠트린 감독이 있었다. 영화 <엽기적인 그녀>의 곽재용 감독이 그 주인공이다. 그는 그 이후로 다양한 작품을 선보이며 관객들을 찾아왔는데, 그 중에서도 지금까지 우리의 가슴을 뭉클하고 또 아리게 만드는 영화가 있다. 서정석인 분위기에 아름다운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손예진, 조승우, 조인성 출연의 영화, <클래식>이다. ([무비레시피] 멜로의 여왕 손예진을 만들어준 영화 ‘클래식’)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