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버샵은 이발사를 뜻하는 바버(Barber)와 가게, 상점을 뜻하는 Shop의 합성어다. 쉽게 말해 남성을 위한 미용실이다. 과거 남성 전용 미용실이던 이발소는 투박함의 상징이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고급스러움과 남성성이 조화를 이루는 바버샵으로 재탄생했다. 그야말로 현대판 이발소라고 할 수 있다.

이곳에서 커트, 펌 등 머리 손질은 물론 면도까지 받을 수 있으면서 현대 남성들의 자기관리 공간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여성들의 전유물처럼 여겨지던 헤어 서비스의 영역이 남성들에게까지 넓어진 셈이다. 더욱이 최근에는 자신을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는 포미(For me)족이 등장하면서 바버샵의 입지가 더욱 탄탄해질 전망이다.

이와 관련하여 경기도 의왕시 오전동에서 저스트바버샵을 운영하는 김성현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저스트바버샵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자유로운 분위기의 매장과 바버샵의 문화를 고객분들께 널리 알리고 싶었다. 주로 머리 시술만 받고 나가는 기존의 바버샵의 방식을 벗어나고자 하는 마음이 컸기 때문이다. 단순히 돈을 받고 서비스하는 형식적인 매장이 아닌, 마음 편히 머리를 하고 즐겁게 대화하는 공간을 만들고자 한다.

Q. 저스트바버샵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저스트바버샵에서는 커트, 펌, 쉐이빙 등 바버샵에서 이루어지는 전반적인 시술 분야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남자 고객님 중에서도 그간 스타일을 찾지 못하신 고객님들이나 엠자 이마를 가지신 고객님들이 많이 찾으신다. 그 외 머리 콤플렉스를 가지고 계신 고객님들이 주요 고객이다. 특정한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보단 고객님의 마음과 현재 모발 상태를 이해하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커트를 추구하고 있다.

이 가운데 커트는 기존의 1세대 이발사들이 하던 것처럼 일본 방식이 아니다. 기존 커트 베이스에 유럽 바버들의 커트 기술이 가미되어있다. 주로 시술하는 펌은 아이롱펌으로, 일반적인 롯트펌보단 유지 기간이 길고 조금 더 명확한 컬이 유지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쉐이빙은 일종의 면체술이며 바쁜 일상 속에 수염관리가 필요하신 분들께 추천해 드린다.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 저스트바버샵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우선 딱딱한 분위기를 없애려 노력하고 있다. 흔히 바버샵이라고 하면 비싼 이미지가 강하기 때문이다. 이렇다 보니 고객들 관점에서는 바버샵의 문턱이 높아 보이고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따라서 고객이 매장에 방문하였을 때 마음이 불편하지 않고 편한 분위기에서 시술받을 수 있게 노력한다. 물론 기술도 뒷받침해야 한다.

Q. 저스트바버샵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가장 큰 가치관은 고객님을 돈으로 보지 않는 것이다. 아무래도 돈을 쫓다 보면 기본에 충실하지 못하기 쉽다. 설령 이렇게 이익을 내더라도 돈은 얻겠지만 고객의 마음은 얻지 못한다. 결국은 나를 찾아온 손님의 마음을 얻는 것이 최고의 경영이라고 생각한다.

Q. 저스트바버샵를 운영하는 대표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한국 남자분들은 겉으로 티는 내지 않지만, 머리에 대한 로망이나 콤플렉스가 참 많으신 듯하다. 예를 들어 엠자 탈모나 원형탈모, 무모증 등 고민의 종류도 다양하다. 이 같은 고민이 있는 고객이 저스트바버샵을 방문하고 웃으면서 나가시는 모습을 볼 때면 그날 하루의 피로가 싹 풀린다.

한 번은 결혼이 얼마 남지 않으신 고객님이 저스트바버샵을 찾아오신 적이 있다. 이 분은 양옆 귀 쪽에 머리가 나지 않았고 구레나룻도 없으셨다. 결혼식 때만이라도 고민 없이 제일 멋지게 만들어 드리고 싶어서 정말 2시간 동안 집중해서 머리를 해드렸다. 그 고객님께서 지금까지 머리 때문에 고민이 정말 많았는데 새로 한 머리 스타일이 마음에 든다며 고생하셨다고 웃어주셨다. 이러한 모습을 보면서 이용사라는 직업을 선택하길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들더라.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사실 특별한 노하우는 없다. 다만, 운영은 내가 하더라도 손님들과 함께 매장을 만들어간다고 생각하는 것이 노하우 아닌 노하우인 것 같다. 이 점을 잊지 않도록 손님들께도 항상 말씀드리며 스스로 되새기고 있다.

Q. 저스트바버샵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앞으로 저스트바버샵의 전망은 매우 밝다고 생각하고 있다. 현재 매장의 내실을 다지고 완벽을 기한 후에, 저스트바버샵의 분위기와 문화를 다른 지역에도 전파할 수 있도록 체인사업을 염두에 두고 있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흔히 바버샵은 곧 짧은 머리라고 생각들을 많이 하신다. 그러나 대부분의 바버들은 남자 스타일에 대한 모든 것을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다. 따라서 부담가지지 마시고 바버샵에 방문해보시길 바란다. 바버들이 1mm도 놓치지 않는 정교하고 세심한 커트로 고객님 머리 스타일에 맞게 시술해드릴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