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1년 1월 넷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삼쩜삼
세금 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 '삼쩜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인공지능(AI) 세무회계 플랫폼 스타트업 자비스앤빌런즈에 따르면 ‘삼쩜삼’은 최근 5년간 미신고 환급금을 조회하고 이를 환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5년간 잠자던 미신고 환급금 돌려받을 수 있는 ‘삼쩜삼’ [지식용어])

2. 빅블러 현상 
빅블러란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기존에 존재하던 개념들의 경계가 섞이는 현상을 지칭한다. 영어로는 Big(큰) Blur(흐릿해지다)의 합성어로 특히 경제 분야에서 기업들의 융합 현상을 두고 빅블러라는 말을 사용하는데 ‘경제 융화’라고 부르기도 한다.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 규모가 작은 것과 큰 것, 형태가 있는 것과 없는 것, 서비스와 제품, 오프라인과 온라인 등의 융합이 바로 빅블러이다. (삼성의 경쟁사는 소니? ‘빅블러 현상’으로 모호해진 경계 [지식용어])

3. BTS
방탄소년단(BTS)’은 당시 중소기획사인 빅히트가 2013년 6월 13일에 데뷔시킨 대한민국 7인조 남성 그룹이다. '방탄소년단'이라는 그룹의 뜻에는 방탄이 총알을 막아내는 것처럼, 살아가는 동안 힘든 일을 겪는 10대와 20대의 편견과 억압을 막아내고 자신들의 음악과 가치를 지켜내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불어넣은 ‘방탄소년단(BTS)’ 그리고 ‘아미(ARMY)’ [지식용어])

4. 파란장미 
파란장미는 검찰수사권없애기 서약운동을 의미한다. 친문성향 단체인 파란장미 시민행동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지지자들이 참여하는 모임으로 지난 2019년 말 '패스트트랙'에 오른 검찰개혁법안에 대해 국회의원들의 찬성서약을 받기도 했다. ([지식용어] 파란장미 시민행동의 ‘검찰수사권 없애기’ 서약 운동...파란장미에 담긴 뜻은?)

5. 증오발언 근절 
‘증오발언 근절’이란 개인이나 집단의 정체성을 이루는 특성에 대해 차별적이거나 모욕적인 표현을 드러내는 발언을 하는 행위를 금지하는 것을 말한다. 최근에는 인터넷이 증오발언의 매체가 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번 카카오의 발표는 ‘이루다 사건’으로 디지털·인공지능(AI) 윤리 논쟁이 뜨거운 상황에서 업계 선례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카카오가 내놓은 ‘증오발언 근절’ 원칙...국내 기업 중 최초 [지식용어])

6. 임산부 봉투 논란 
‘임산부 봉투’는 용인시 수지구보건소에서 지급한 것으로, 지난 2017년 민선 6기 모자보건사업의 일환으로 엽산제·철분제 등 영양제를 지급할 때 임산부들을 위해 제작한 비닐봉투를 말한다. 경기도의 한 보건소에서 임산부에게 선물을 담아 나눠준 봉투가 온라인상에서 한동안 논란을 빚어 화제를 모았다. (용인시 한 보건소에서 지급한 ‘임산부 봉투’ 논란...문구 시대착오적? [지식용어])

7. 비밀출산법
비밀출산법은 영아 유기를 막기 위한 특별 법안이다. 비밀출산법의 정식 명칭은 ‘임산부지원확대와 비밀출산에 관한 특별법’으로, 임신한 비밀을 보장하고 출생신고 시 부모의 가족관계등록부상 나타나지 않게 하는 내용으로 지난 2019년 2월 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이 법안을 대표 발의한 바 있다. (영아 유기 사례 증가를 막기 위해 발의된 ‘비밀출산법’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