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아련 / 디자인 최윤수 수습] 만약 중년 여성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입마름증이나 안구건조증이 3개월 이상 지속되고 피로감, 근육통, 관절통 등이 동반된다면 쇼그렌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우리 몸에 치명적인 질환은 아니라 대수롭지 않게 여기기도 하지만 생활하는데 불편함을 주고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하는 질병인 쇼그렌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자.

▶ 쇼그렌 증후군의 정의
- 우리 몸의 면역 기능에 관여하는 세포인 림프구에 바이러스가 침입해 만성 염증을 유발하고, 외분비샘에서 나오는 침이나 눈물의 분비가 감소해 지속적으로 건조해지는 질환

▶ 쇼그렌 증후군의 발병원인
- 명확한 원인 없음
- 면역계 이상
- 감염에 대한 이상 면역반응
- 호르몬 이상

▶ 쇼그렌 증후군의 증상
- 마른기침 
- 구강과 피부 등 건조함
- 관절염
- 복부 통증
- 구역질

Q. 쇼그렌 증후군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질병이 있을까?
A. 그렇다.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루푸스 같은 질환들이 쇼그렌 증후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리고 쇼그렌 증후군과 직접적인 관계는 없지만 고혈압약, 이뇨제, 우울증약, 수면제,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한 환자들 중에 약물 부작용으로 인해 입마름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그러나 쇼그렌 증후군과 혼동할 수 있어 정확한 검사가 필요하다. 

Q. 쇼그렌 증후군의 검사는 어떻게 할까?
A. 쇼그렌 증후군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먼저 쉬르머 검사와 결막 염색과 같은 안과 검사를 진행한다. 다음 침샘을 관찰하기 위해 핵의학 침샘 스캔이나 침샘 조직 검사를 통해 분비량을 확인하고 침샘에 자가면역성 염증이 있는지 검사한다. 또 혈액 검사를 통해 쇼그렌 증후군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SSA 항체 검사를 추가적으로 실시한다.

Q. 쇼그렌 증후군의 합병증이 있을까?
그렇다. 일부 쇼그렌 증후군 환자들은 간질성 폐질환 같은 류마티스성 폐질환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고 단백뇨를 보이거나 콩팥에 염증이 생기기도 한다. 또 반복적으로 침샘에 염증이 발생하는 환자들은 림프종 같은 혈액 종양 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정상인에 비해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쇼그렌 증후군에 좋은 것들
- 규칙적인 식사
- 운동
- 무설탕 정제 섭취
- 가습기 사용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