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프랑스는 ‘치즈’가 풀코스 메뉴 중 하나의 코스로 분류가 되어있을 정도로 ‘치즈’에 대한 사랑이 남다르다.

특히 프랑스는 로마시대부터 품질이 가장 좋은 치즈를 생산하는 국가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7~8세기경 프랑스 수도원에서 치즈의 제조가 이뤄졌는데 이 제조 기술은 자연스럽게 프랑스 전반으로 확산됐다.

 

▪ 카망베르 치즈
카망베르 치즈는 프랑스 노르망디 마을의 부인들이 나폴레옹에게 대접한 치즈로 유명하다. 이 치즈는 프랑스 혁명 때 오주 지방의 작은 마을인 카망베르 지역에서 마리 아렐에 의해 만들어졌다.

카망베르 치즈는 곰팡이에 의해 숙성된 치즈로 향이 매우 강하다. 이 치즈는 천연 외피의 연질 치즈로 분류되며, 겉면에 가는 줄무늬와 솜털 모양의 곰팡이를 가지고 있는데 제조 후 건조되는 과정에서 흰색 페니실린으로 인해 이 곰팡이가 생겨난다고 한다. 카망베르 치즈는 약 3~6주 정도의 숙성 기간을 거치며 비스킷이나 카나페 등과 잘 어울린다.

▪ 브리 치즈
브리 치즈는 파리 근교의 마른과 센 지역에서 만들어졌다. 이 치즈는 지난 1814년 빈 회의에서 ‘치즈의 왕이며 왕들의 치즈’란 별칭을 얻어 유명해 졌다.

브리 치즈는 암소에서 짜낸 원유로 만들어지며 천연 외피의 연질 치즈로, 이 치즈는 외피에 솜털이 난 듯 흰색을 띠고 있어 카망베르 치즈와 비슷한 겉모습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브리 치즈는 맛이 연하기 때문에 작게 썰어서 먹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먹기 1시간 전 냉장고에서 꺼내두고 먹으면 고유의 맛과 향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 콩테 치즈
천년의 역사를 지닌 치즈 콩테 치즈는 보포르 치즈와 함께 ‘프랑스의 그뤼에르(대형 하드 치즈)’라고 불릴 정도로 미묘한 맛과 향을 지니고 있다.

보통 치즈의 무게는 40~50kg에 달하며, 만드는 데에만 대략 500리터의 원유가 필요하다. 콩테 치즈를 만들기 위해서는 온도와 습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창고에서 6개월 정도의 숙성 기간을 거치는데 이 과정을 거치고 나면 특유의 향을 갖게 된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