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아련 / 디자인 최윤수 수습] 나이가 들면서 오십견이나 허리디스크 등 퇴행성 질환들이 생기는 경우, 목디스크도 동반되는 환자들이 많아졌다. 목 디스크는 대부분 퇴행성 질환으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잘못된 자세나 생활 습관 등으로 인해 젊은 층에서도 많이 발생하는 추세다.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질환으로 알려진 ‘목디스크’에 대해 알아보자.

▶ 목디스크의 정의
- 경추 뼈와 뼈 사이의 디스크라 불리는 추간판이 탈출하거나 파열되어 경추신경이 자극이나 압박을 받아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

▶ 목디스크의 발병 원인
- 목 주변 근육과 인대의 퇴행성 변화
- 외상

▶ 목디스크의 증상
- 목 주변 부위 통증
- 두통
- 팔 저림
- 방사통

Q. 목 디스크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질환들이 있을까?
A. 목디스크는 잘못된 자세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아 동반되는 질환들이 많다. 허리디스크가 함께 생기는 경우가 가장 많다고 알려졌다. 또 손 저림 증상을 보이는 손목 터널 증후군도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리고 어깨 통증이 심한 경우는 오십견이 동반되는 사람들도 많다. 

Q. 스마트폰 사용이 목 디스크에 영향을 미칠까?
A. 그렇다. 스마트폰을 볼 때 보통 목을 숙이고 있는데 이런 자세는 목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 정상적인 목은 C자 커브 형태로 돼있는데 숙이는 자세를 오랫동안 취하게 되면 목에 변형이 오기 때문에 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고개를 빼거나 숙인 자세는 피해야 한다.

Q. 시중에 판매되는 목에 좋은 베개들이 많은데, 목디스크 완화에 도움이 될까?
A. 사람마다 체형이 다르기 때문에 각자 몸의 구조와 맞는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뒤통수 높이, 어깨 높이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누웠을 때 심하게 젖혀지거나 숙여지는 베개는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무작정 목에 좋은 베개를 사용하기보다는 자신의 체형과 맞는 베개를 사용해야 한다.

▶ 목디스크에 좋은 것들
- 가슴근육 키우는 운동
- 올바른 자세
- 스트레칭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