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윤수]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독감백신 
최근 독감(인플루엔자) 백신을 맞은 접종자가 사망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인천, 전북 고창, 대전, 제주에 이어 오늘 대구에서도 5번째 의심사례가 발생했는데. 이슈체크에서 독감백신 논란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독감 백신 맞은 후 사망 사례 잇따라... 상온 노출 영향 있나?)

2. 엄정화
지난 17일 MBC '놀면 뭐하니?' 방송에는 신박기획 식구들과 환불원정대 만옥(엄정화), 천옥(이효리), 은비(제시), 실비(화사)가 데뷔를 앞두고 스타일링과 안무를 준비하는 과정이 그려졌다. 특히 갑상샘암 투병 후 제대로 목소리가 나오지 않아 힘겨운 시간을 보냈던 엄정화는 환불원정대에 합류하며, 노래와 무대를 되찾은 감격에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카드뉴스] 환불원정대 엄정화 재데뷔! 그녀가 걸어온 길)

3. 나플라, 루피 마약 
인기 힙합 경연 프로그램 '쇼미더머니 트리플세븐(777)'에서 각각 우승과 준우승을 차지한 나플라(본명 최석배·28)와 루피(본명 이진용·33) 등 유명 래퍼들이 대마초를 흡입한 혐의로 수사를 받았던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이들은 지난해 8∼9월 소속사 작업실 등지에서 대마초를 피운 혐의를 받는다. (“나에게 허락된 유일한 마약, 음악”...진짜 마약류는 안 돼! [시선만평])

4. 정의선 
현대차그룹의 '2인자'였던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지난 14일 회장으로 전격 선임되었다. 정 회장은 2018년 9월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으로 승진할 당시 정몽구 명예회장을 보좌의 역할로 알려졌지만, 지난 2년간 사실상 그룹을 진두지휘한 만큼 그동안 보여준 성과와 경영 실적이 주목을 받고 있다. ([시선★피플] 현대차 ‘1인자’로 올라선 정의선 회장...성과와 과제 돌아보기)

5. 택배 노동자
19일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에 따르면 한진택배 동대문지사 신정릉대리점에서 근무했던 김 모(36) 씨가 이달 12일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박석운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 공동대표는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며 "택배 노동자들이 이렇게 계속 사망하는데 그냥 놔둘 것인가"라고 정부에 대책을 촉구했다. (택배노동자 또 사망...언택트 시대 ‘과로’ 노동환경 논란 증폭 [시선만평])

6. 하반기 뮤지컬
노래, 춤, 연기가 어우러지는 ‘뮤지컬’. 록, 클래식, 팝, 재즈 등 다양한 음악을 다루며 춤 또한 고전무용부터 현대무용 등 자유롭게 사용한다는 특징이 있다. 국내에서도 다양한 뮤지컬 작품들이 사랑을 받고 있는 상황. 그렇다면 뮤덕들을 벌써 설레게 만드는, 국내서 뮤지컬 공연을 앞두고 기대감을 높이고 있는 뮤지컬 3편을 알아보자. ([세컷뉴스] 벌써부터 기대를 모으고 있는! 하반기 뮤지컬 기대작 3편)

7. 가을운동회 
청군과 백군으로 나뉘어 학생들이 운동장을 가득 메우고 경기를 하던 가을운동회를 기억하는가. 어린 시절 누구나 가을운동회의 추억. 이성교 시인은 ‘가을 운동회’에 대해 이렇게 표현했다. ‘둥둥 북소리에 만국기가 오르면 온 마을엔 인화가 핀다’ ‘차일 친 골목엔 자잘한 웃음이 퍼지고 아이들은 쏟아지는 과일에 떡타령도 잊었다’ ([지식의 창] 청군과 백군 나뉘어 신나게 승부를 가르던 추억 속 ‘가을운동회’)

8. 난청
우리의 귀는 살아가면서 끊임없이 소음에 시달린다. 특히 도시에 사는 경우 자동차 경적소리, 지하철 소음 등은 무려 80dB 이상으로 귀에 무리를 준다. 이렇게 각종 소음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난청의 발병 위험도 높아진다. 현대사회에서 발병이 증가하고 있는 난청에 대해 알아보았다. ([건강프라임] 소음에 지속적으로 노출된 현대인, ‘난청’ 발병위험 높아져)

9. 중국인 손톱사랑 
요즘 손발톱에 창조적인 그림을 그려 놓기도 하고 보석이나 장식들로 꾸미는 네일아트가 유행이다. 네일아트는 5,000년 전 고대 이집트와 중국에서 신분을 나타내는 것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그러는 와중 중국인들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손톱 기르는 것을 좋아한다고 하는데, 왜 그런 것인지 중국인들의 유별난 손톱 사랑에 대해 알아보자. ([카드뉴스] 중국인들의 신기한 풍습, 남녀노소 불문 유별난 손톱 사랑)

10. 시위 참가자 중 코로나 확진자 
누군가의 절박함이 담긴 청원. 매일 수많은 청원이 올라오지만 그 중 공론화 되는 비율은 극히 드물다. 우리 사회의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지만 조명 받지 못한 소외된 청원을 개봉해 빛을 밝힌다. 오늘의 청원은 시위 참가자 중 코로나 확진자에 대한 이야기다. ([청원 언박싱] 시위 참가자 중 코로나 확진자는 자비로 치료케 할 것를 청원합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