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강원 춘천 의암호 선박 전복사고로 숨졌거나 실종된 기간제근로자 3명의 영결식이 사고 발생 46일째 만인 춘천시청 앞 광장에서 춘천시장(葬)으로 진행됐다.

지난달 6일 오전 의암호에 인공수초섬이 떠내려간다는 이야기를 듣고 현장에 갔다가 선박 전복사고로 숨지거나 실종된 이들의 영결식은 실종된 기간제 근로자 가족이 사고 발생 이후 40여일이 넘도록 발견되지 않자 춘천시에 수색 종료를 제안해 이날 함께 진행됐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영결식은 고인의 약력 보고, 조사, 추도사, 고별사, 추모곡 연주, 헌화 및 분향 순으로 진행됐으며, 이재수 춘천시장은 조사에서 "지리한 장마와 때 없는 태풍이 지난 자리에 세 분의 영정을 모시고 말았다"며 "세분이 살아오신 삶이 선하고 마지막 살신성인의 장면이 떠올라 마음을 가누지 못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추도사에 나선 동료직원은 "우리가 기간제 근로자로서 하는 일은 단순할지 몰라도 모두가 책임감과 사명감, 자부심을 갖고 임했다"며 "폭우와 커다란 댐 수문 앞에서도 목숨을 걸고 동료를 구하기 위해 의연히 돌진했던 숭고한 희생을 기억해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한 유가족은 "넉넉지 못한 살림에도 잘 가르치시고 저희에게 끝내 꿋꿋해 보이려 하셨던 아버지 모습이 지금도 눈에 선하다"며 "사고 이후 멍하니 아버지의 영정사진을 보며 자식 된 도리를 다하지 못한 후회로 가슴 한 곳이 찢어지는 통증을 느낀다"고 전했으며, 실종자의 딸은 "세상 무엇보다 든든한 편이 돼 한없는 위로와 웃음으로 안아주셨던 그 살가움도 너무 그립다"며 "마지막까지 보여주셨던 숭고하고 귀한 희생의 가르침을 잊지 않고 더욱더 반듯하게 자라 더 큰 그릇이 되어 세상을 담고 살펴 가려 합니다"라고 말했다.

지난달 6일 오전 11시 34분께 춘천시 서면 의암댐 상부 500m 지점에서 발생한 의암호 선박 참사는 인공 수초섬 고박 작업에 나선 민간 고무보트와 춘천시청 환경감시선, 경찰정 등 선박 3척이 전복되면서 7명이 실종돼 1명이 구조되고 5명이 숨진 채 발견됐으며, 이중 기간제근로자 5명이 탔던 환경감시선에는 2명이 구조되고, 나머지 2명은 숨진 채 발견됐다. 그리고 실종자 1명은 46일이 넘도록 아직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