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기업 ㈜유비온(대표 임재환)이 교육부 LEAD(Leading Educators for Achieving e-learning Development) 이노베이션 그룹으로 선정됐다. 

교육부는 해외 교원 연수에 국내 에듀테크 기업이 2년 동안 참여할 수 있도록 ‘LEAD 이노베이션 그룹’을 구성했고, 이에 선정된 기업은 협력국 교원 연수에 참여하여 국내외 교원을 대상으로 제품 소개 및 활용방법 안내, 제품 사용 평가를 토대로 기능 개선 및 신규 제품을 개발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해당 사업은 우리나라 미래교육 기술에 대해 국제사회의 관심이 높은 상황에서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에듀테크 기업들이 공식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경로를 마련하기 위해 진행되는 사업으로, ㈜유비온은 대표 서비스인 ‘코스모스 LMS’를 통해 에듀테크를 전파할 예정이다.  

‘코스모스 LMS’는 범용성 높은 오픈소스 무들(Moodle)을 기반으로, 높은 환경 적응력과 기술이전의 용이함으로 개발도상국에서 높은 수요를 보이고 있다. 모듈단위 개발방식으로 기능 확장이 용이해 IMS, CC, LTI/SCORM등 국제 이러닝 표준과 웹표준, 접근성을 준수하면서 패키지 솔루션의 안정성까지 두루 갖춘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전해진다.

코스모스는 이미 국내외 사용자에 의해 검증된 기관(서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KAIST, 한국원자력연구원 등)이 있으며, 콜롬비아 ICT 교육역량 강화 EDCF사업, 니카라과 중남미 ICT 교육센터 온라인 플랫폼 구축 사업, 베트남 하노이 개방대학교 개선사업 등을 진행 중이다.

유비온 관계자는 “당사는 개발도상국 ODA진행에 있어 기술이전을 통한 역량개발과 지사 설립 등으로 에듀테크 산업을 같이 이끌어 갈 수 있는 지속가능한 사업의 토대를 마련 예정”이라며 “대표적으로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자회사 케이스로 역량개발과 기술이전을 통해 도움을 받는 수원국 역할에서 국내 코로나 사태 해결의 큰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플랫폼 구축과 실시간 강의 서비스 공동 개발하는 파트너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유비온은 ‘유비쿼터스에 기반한 평생교육기업’이란 비전 아래 2000년 1월 설립 이후 대한민국 선도적인 ‘이러닝 평생교육 기업’으로 다양한 고객사와의 학습관리시스템 구축 및 컨설팅, 콘텐츠 개발 및 300여개 이상의 기관 및 기업에 위탁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며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해외 개발도상국에 한국의 에듀테크를 전파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