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아련 / 디자인 최지민] 수면은 다음 날 정상적인 사회 활동을 위해 몸과 마음을 회복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올해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대한수면학회에서는 면역력 증진을 위해 평소 올바른 수면규칙을 지키려 노력해야 한다고 전했다. 그런데 제대로 잠을 자지 못하고 수면장애를 가진 환자들이 매년 늘고 있다. 수면에 방해가 되는 수면 무호흡증에 대해 알아보자.

▶ 수면 무호흡증의 정의
-  상기도의 반복적인 폐쇄로 인해 호흡이 멈추거나 호흡이 감소하여, 자주 깨는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 수면 호흡 장애

▶ 수면 무호흡증의 발병 원인
① 소아의 경우
- 편도가 커짐
- 구개편도, 아데노이드 커져 발생
- 5세 전후로 많이 발생

② 성인의 경우
- 비만 : 편도선 안쪽 공간이 좁아져 발생
- 입 안의 근육 긴장도 저하
- 수면 중 침 이완이 안 되는 경우
- 남성 : 40~50대
- 여성 : 폐경기

▶ 수면 무호흡증의 증상
- 코골이
- 무호흡
- 야간배뇨
- 수면 중 뒤척임
- 불면증

Q.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은 어떻게 다를까?
코골이는 수면무호흡증을 크게 포함하는 개념인데 코골이를 수면무호흡의 연장선이라고 보면 된다. 코골이가 있는 사람들은 보통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된다. 단순히 코를 골기만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중간에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경우도 많다.

Q. 수면 무호흡증을 방치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
소아의 경우는 성장 장애, 집중력 장애, 학습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또 자면서 여러 성장호르몬이 생기는 것을 방해해 성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성인의 경우는 보통 40대 부근에 많이 발생하고 고혈압이나 당뇨가 동반된 경우가 많다. 그리고 밤에 잠을 제대로 못자서 낮에 집중을 못해 사회생활에 영향을 줄 수 있다.

Q. 수면 무호흡증의 치료법은 무엇일까?
먼저 생활습관 개선이 중요하다. 특히 적절한 운동이나 음식 요법 등을 통해 체중감량을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자기 전 음주를 하게 되면 몸의 근육에 힘이 빠지는 것처럼 인두부분의 근육에 긴장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자기 전에는 금주해야 한다. 이 외에도 양압기를 통해 지속적으로 공기를 입안으로 주입해 원활하게 숨을 쉬게 하는 방법도 있다.

▶ 수면 무호흡증에 좋은 것들
- 체중감량
- 금주
- 금연
- 수면 체위 훈련
- 약물 복용 점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