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김동운]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0년 6월 넷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비말차단용 마스크
비말차단용 마스크는 비말을 통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되는 마스크를 말한다. 비말차단용 마스크의 입자 차단 성능은 KF 기준으로 55∼80% 수준이며, 덴탈마스크(수술용마스크)처럼 얇아 일반 마스크보다 숨쉬기 편하다는 특장점이 있다. (귀하신 몸 ‘비말차단용 마스크’...생산량 100만장으로 상향 [지식용어])

2. 나눔의 집
‘나눔의 집’은 태평양전쟁 말기, 일제에 의해 성적 희생을 강요당했던 생존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이 모여 살고 있는 삶의 터전이다. 1992년 6월 결성된 나눔의 집 건립추진위원회는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삶의 터전을 마련해 주자는 취지로 모금 운동을 벌이기 시작했다. (피해자들의 간절한 외침,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삶의 터전 ‘나눔의 집’ [지식용어])

3. 강우레이더
강우레이더는 짧은 시간 내 발생하는 강우 상황을 상세하고 정확하게 관측해 대하천 및 돌발 홍수 예보에 활용되는 레이더다. 강우레이더는 현재 임진강, 가리산, 예봉산, 삼척/울진, 서대산, 모후산, 소백산, 비슬산 등에 위치하고 있다. (장마 등 돌발홍수 막을 ‘강우레이더’...선제적 홍수예보에 활용 [지식용어])

4. 이너뷰티
‘이너뷰티’는 이너(Inner)와 뷰티(Beauty)의 합성어로 먹는 화장품을 통틀어서 말하며 내부에서부터 건강한 피부를 가꾼다는 뜻으로 이름이 붙여졌다. 이너뷰티는 주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조금씩 개선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화장품도 이제는 먹는 시대, 몸속부터 관리하면서 먹는 ‘이너뷰티’ [지식용어])

5. 시즌리스  
시즌리스(seasonless)란 계절에 상관없이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보통 시즌리스는 옷차림법 위주로 발전했지만 최근에는 페디, 네일 등 다양한 패션 아이템부터 음식까지 광범위하게 출시되고 있다. (계절과 유행 타지 않고 소비자의 생활 패턴에 맞춘 ‘시즌리스(seasonless)’ [지식용어])

6. 캐시버닝
증권 분야에서 '캐시 버닝(Cash Burning)'이란 반도체 개당 판매가격이 제조원가는 물론 현금원가 밑으로 내려가는 현상으로 현금(Cash)을 태우는 것(Burning) 즉, 현금고갈을 의미한다. 캐시 버닝이 일어났을 때 반도체 업체는 팔면 팔수록 현금이 유출되는 최악의 상황을 맞이한다. (세계 최대 유료 동영상 서비스 업체, '캐시버닝' 전략을 활용하다 [지식용어])

7. 아라한
아라한은 불교에서 수행을 완성한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 산스크리트 arhan을 소리 나는 대로 적은 것으로 줄여서 나한이라고도 하며 현재는 나한이 널리 쓰이고 있다. 이외에도 응공, 무학, 이악, 살적, 불생이라고도 번역한다. (사람이 오를 수 있는 가장 높은 경지 ‘아라한’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