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김동운] 지난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2차 등교
지난 20일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시작으로 오늘은 초·중·고교생과 유치원생의 등교수업과 등원이 시작됐다. 한편 각 급 학교와 유치원에서는 코로나19 확진 사례가 잇따르면서 재확산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슈체크에서 등교 개학과 주의할 점 등을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코로나19 재확산 속에 2차 등교 개학 진행...예방수칙 중요)

2. 마스크 필터 소재
코로나19 등 감염병 예방과 미세먼지 차단 차원에서 사용하는 마스크에 있어 ‘필터’는 아주 중요하다. 최근에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신소재 개발도 잘 이루어지고 있다. 마스크 필터의 종류 어떤 것들이 있을까. ([카드뉴스] 다양한 마스크 필터 소재들, 답답하다면 ‘덴탈마스크’라도)

3. 대중교통 마스크 의무화
이태원 클럽 관련 코로나19 감염이 걷잡을 수 없이 번지고 있다. 이에 따라 앞으로 마스크를 쓰지 않으면 버스나 택시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이슈체크에서 대중교통 이용객의 마스크 착용 의무화 첫날의 상황을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대중교통 버스-택시 ‘마스크 의무화’...미착용 승객 승차 거부 가능)

4. 미국 인종차별
지난 25일 미국의 비무장 흑인 남성이 백인 경찰의 가혹 행위로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워싱턴포스트와 뉴욕타임스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8시께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에서 흑인 남성 조지 플라이드가 경찰의 강압 체포 행위로 사망했다. (아무리 가려도 올라오는 미국 인종차별...경찰 가혹행위로 흑인 남성 사망 [시선만평])

5. 만성 콩팥병
올해 급격하게 확산한 코로나19는 면역력이 떨어진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들에게 더 치명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만성 콩팥병이 있는 환자라면 다른 질환이 동반된 상태일 수 있어 더욱 주의해야 한다. 건강프라임 에서는 면역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콩팥에 생기는 질환인 만성 콩팥병에 대해 알아보았다. ([건강프라임] 면역 기능에 중요한 역할 하는 신장의 이상신호! ‘만성 콩팥병’ 주의)

6. 아베 지지율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일본 아베 신조(安倍晋三) 내각의 지지율이 2012년 12월 2차 집권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는 당시 모리토모(森友)·가케(加計) 학원 스캔들로 정권이 흔들릴 때보다 지금의 아베 내각 지지율이 더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아베 신조 내각 지지율 급락...국민 여론 부정적 평가 많아 [글로벌이야기])

7. 미-중 갈등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 경제가 시름시름 앓고 있는 가운데, 미중 갈등까지 심화하며 악재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우리 정부도 긴장하며 예의 주시하고 있다. 미국이 중국의 홍콩 보안법 제정 움직임을 공개 비판하고, 중국이 "외부 개입"이라며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발 경제적 타격...‘미-중 갈등’ 기름 붓는 꼴 될까 우려 [시선만평])

8. 트바로티 김호중
TV조선 '내일은 미스터트롯'(이하 미스터트롯)에서 톱(TOP)7에 오른 가수들의 인기가 연일 고공행진을 하고 있다. TV조선, 종편 및 케이블채널은 물론 공중파와 각종 CF 속에도 등장하며 저마나 힘찬 날갯짓을 하고 있다. 그 중 뛰어난 가창력과 절실한 스토리의 가수 김호중이 대중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시선★피플] ‘트바로티’ 김호중...‘파파로티’에 이은 인생이야기 영화 또 나온다)

9. 무선 이어폰
음악을 좋아하는 대한민국 국민들. 출퇴근길이나 등하굣길에서 이어폰을 귀에 꽂고 걸어가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최근에는 무선 이어폰이 보편화 되면서 단선의 위험도 없고 양손을 자유롭게 움직이며 통화를 하기도 한다.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기기들, 무선 이어폰은 어떤 원리가 있을까. ([지식의 창] 무선 이어폰, 통화 속 내 목소리는 어떻게 잘 들리는 것일까)

10. 버드박스
넷플릭스의 등장은 OTT시장에 큰 변화를 예고했다. 영화사와 배급사들간 적지 않은 마찰이 발생하기도 했지만 지금은 안정세를 얻은 듯하다. 특히 코로나19로 전 세계의 사람들이 이동을 줄이고 있는 만큼 넷플릭스의 인기는 더 높아졌다. 넷플릭스에서만 보기 아깝다고 여겨지는 영화와 드라마들. 그 중 오늘은 <버드박스>를 소개하고자 한다. ([무비레시피] 넷플릭스에서만 보기에는 아까운 영화 ‘버드박스’ )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