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김동운]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0년 6월 첫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소아 괴질
소아 괴질은 유아나 어린이를 중심으로 발생하는 정체모를 병을 가리키는 큰 범위의 용어이다. 여기서 괴질이란 병의 원인과 본태를 알 수 없는 이상한 병을 지칭한다. 원래 정확한 명칭 없이 그저 소아 괴질로 불리다가 지난 14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소아 다기관 염증 증후군(MIS-C)’으로 명명했다. (서구 사회에서 확산 중인 ‘소아 괴질’...가와사키병과 차이는? [지식용어])

2. 모더나 백신
모더나 백신은 코로나19 치료에 희망적이라고 중간 발표가 나온 백신이다. 모더나의 중간결과 발표에 따르면 임상시험에 참가한 45명 중 8명에게서 중화항체가 생겼다고 밝혔다. 중화항체는 채내 침투 바이러스와 결합해 바이러스를 무력화하는 항체로 중화항체가 있어야 재감염을 막을 수 있다. (모더나 백신, 코로나19 중화항체 형성...인류 구할 수 있을까 [지식용어])

3. 포스트 코로나
‘포스트 코로나’는 포스트(Post)와 코로나19의 합성어로 코로나19 극복 이후 다가올 시대와 상황을 말하는 용어이다. 지난해 12월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코로나19가 강력한 전파력으로 전 세계로 확산하면서 세계보건기구(WHO)의 펜데믹 선언으로까지 이어졌다. (비대면 문화의 확산, 코로나19 영향으로 다가올 ‘포스트 코로나’ 시대 [지식용어])

4. 청년기초자산제도
‘청년기초자산제도’는 국가가 만 20세 청년에게 3,000만원을 지급하고 아동 양육시설 퇴소자 등 부모가 없는 청년에게는 최대 5,000만원까지 지급하는 제도이다. 정의당은 지난 1월 21대 총선 제1호 공약으로 ‘청년기초자산제도’를 발표했다. (부모 찬스가 아닌 사회 찬스, 사회가 3천만원 지급하는 ‘청년기초자산제도’ [지식용어])

5. 금치산자
‘금치산자(禁治産者)’란 개정 전 민법에 따르면 심신상실의 상태에 있어 자기행위의 결과를 합리적으로 판단할 능력이 없는 자를 뜻한다. 과거에는 심신 박약 또는 재산을 탕진하는 행위로 가족들의 생활을 궁핍하게 할 염려가 있는 자에 대해 법원은 한정치산자로 정하고, 치매나 합리적인 판단이 불가능한 상태에 이른 자를 대상으로 금치산자로 선고해 가족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했다. (정신장애를 가진 사람들에 대한 사회적 낙인 ‘금치산자’, 현재는 어떨까 [지식용어])

6. 뮌하우젠 증후군
뮌하우젠 증후군이란 타인의 사랑과 관심, 동정심을 유발하기 위해 일부러 아픈 척을 하거나 상황을 과장하고 부풀려서 말하는 정신과 질환이다. 증상이 심해진다면 자존감이나 정체성에 문제가 생기며 환상을 구분하지 못하고 거짓말까지 하며 타인을 조종하려는 모습을 보인다. (타인의 사랑과 관심을 받기 위한 과장된 행동 ‘뮌하우젠 증후군’ [지식용어])

7. 백두혈통
백두혈통이란 북한에서 김일성의 직계 가족을 의미한다. 북한 정권을 세우기 전 김일성이 백두산을 거점으로 부인 김정숙과 항일투쟁을 벌인 것에 대해 그 직계에 붙여진 명칭이다. 북한의 백두혈통으로는 김정은, 故 김정남, 김정철, 김여정, 김한솔, 김경희 등이 속한다. (북한의 3대 세습 체제의 선전 도구 ‘백두혈통’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