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조재휘] 올해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의장국인 미국이 내달 예정된 회의를 25~26일 워싱턴DC에서 개최하는 일정을 각국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코로나19 영향을 고려해 한때 온라인 방식으로 검토했던 이번 회의를 대면 회의로 열고 싶다는 뜻을 지난 20일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1. 미국 정부의 방침 전달

[사진/Flickr]
[사진/Flickr]

28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이번 회의를 내달 25~26일 오프라인 방식으로 열어 코로나19 확산으로 큰 영향을 받은 국가 간 인적 왕래 재개와 백신 개발 문제 등을 주요 의제로 다루겠다는 방침을 전날 일본 정부에 전했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에 편향됐다고 비판하는 세계보건기구(WHO) 등 국제기구 개혁, 개발도상국 부채, 공급망 강화, 인공지능(AI) 등 신기술 관련 이슈를 의제로 올리겠다는 의견을 내비쳤다.
 
2. 닛케이의 전망

[사진/Wikipedia]
[사진/Wikipedia]

닛케이는 이번 가장 큰 의제는 무엇보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엄격하게 제한된 국가 간의 인적 왕래 재개 문제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닛케이는 G7 정상들이 감염 상황의 일정 정도 수습이나 검사체제의 정비 등을 전제로 사람과 물건의 왕래를 정상화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각국 관계당국 간에 이미 관련 지침을 만들기 위한 협의가 시작됐다고 전했다.

3. 일본 정부의 입장

[사진/EPA=연합뉴스 제공]

한편 일본 정부는 코로나19 사태 이후로 G7 정상이 처음 모이는 이번 회의의 의제로 개도국이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국제 시스템 창설을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일본 정부는 또 코로나19 수습 후에 현금 사용을 기피하는 움직임이 확산할 것으로 예상해 디지털 통화 활성화 문제를 의제에 넣을 것을 의장국인 미국에 요청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