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아련] AFP통신이 14일(현지시간) 100만명이 밀집한 방글라데시의 로힝야족 난민캠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해 집단감염이 우려된다고 보도했다.

1.로힝야족 난민 캠프서 확진자 첫 발생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로힝야족 난민 캠프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카탈린 버카루 WHO 대변인은 이들에 대해 더 알아보기 위해 신속 조사팀을 파견했으며 검사 및 격리조치를 위해 접촉자들을 추적 중이라고 밝혔다.

방글라데시 콕스 바자르 지역의 보건 관계자가 양성 판정을 받은 난민 2명을 격리 조치했다고 밝힌 가운데 세계보건기구(WHO)는 이들 중 한명은 로힝야족 남성이며 다른 한명은 난민 캠프 근처에 거주하는 현지 남성이라고 밝혔다.

2. 난민 캠프, 열악한 환경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미얀마 정부의 박해를 피해 이웃 국가인 방글라데시로 탈출한 로힝야족 난민들이 모여 사는 이 난민 캠프는 천과 대나무를 엮어 만든 임시 건축물이 밀집해 있으며 좁은 골목에는 하수가 넘쳐흐르는 등 환경이 열악하다.

비영리기구인 국제구호위원회(IRC)는 캠프 내에선 1㎢당 4만~7만명이 몰려 산다며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의 인구 밀도보다 최소한 1.6배 높다"고 강조했다.

이 때문에 보건 전문가들은 이전부터 협소한 공간에 대규모 인원이 거주하는 난민 캠프에서 바이러스가 창궐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3. 모든 차량 캠프 통행 제한...큰 피해 예상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구호단체 세이브더칠드런의 방글라데시 보건 담당자인 샤밈 자한은 "세계 최대 난민 캠프에 바이러스가 침투했으니 수천명이 숨질 수 있다는 매우 현실적인 전망을 마주하게 됐다"고 우려했다. 캠프 내 집중 치료 병상이 하나도 없는 등 적절한 의료 시설이 없어 피해는 더 클 수도 있다.

방글라데시 당국은 지난달 초 난민 100만명을 포함해 총 340만명이 거주하는 콕스 바자르 지역에서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자 이 지역 일대를 전면 봉쇄하고 모든 차량의 캠프 통행을 제한했다.

샘 브라운백 미 국무부 국제종교자유 담당 대사는 "난민 캠프가 믿지 못할 정도로 혼잡하다"며 "불행히도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매우 빠르게 퍼질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