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조재휘 / 디자인 최지민] 최근 각광받고 있는 치료 방법 중의 하나인 ‘고압산소요법’은 높은 농도의 산소를 체내 혈액에 스며들게 해 일산화탄소중독, 잠수병, 화상, 당뇨병성족부 궤양, 만성 난치성 상처 등 여러 질환의 증상을 개선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기압은 해수면 기준 1기압을 뜻하는데 고압산소요법은 이보다 높은 2~3기압을 인공적으로 만들고 100% 산소를 흡입하게 하는 치료 요법이다. 즉 일상적인 혈액 속의 산소 농도보다 훨씬 높은 산소가 혈액에 녹아들어 조직과 장기로 많은 산소를 운반하게 하는 것이다.

일반 대기압에서 흡입되는 산소는 세포 조직의 산소 농도를 올리기에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압력을 올려주는 챔버를 이용한다. 챔버 압력을 서서히 올리며 산소의 농도를 높이면 산소의 체내운반이 증가하게 되어 치료과정이 빨라진다.

항암제 치료 혹은 방사선 치료를 받으면, 신체 균형이 급격히 손상된 환자들의 신체 각 세포 깊숙이 산소가 신속하게 공급된다. 이를 통해 통증 물질, 활성산소를 곧바로 분해하고 우리 몸의 치유, 재생 능력을 높여준다. 또한 항암 효과를 높여 줄 뿐만 아니라 항암 치료 중, 또는 치료 후에 발현될 수 있는 항암 부작용 증상 감소에 효과적이다.

고압산소요법은 단일 혹은 다중 챔버가 있는 전문적인 의료기관에서 시행 가능하며 고압 산소에서 화재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지정된 환자복으로 갈아입어야 한다. 그리고 금속이나 전자기기는 휴대하지 못한다. 환자는 챔버에 들어가 30분에서 1시간 정도 치료를 받는다.

고농도 산소는 화상 환자에서 부종 감소 및 신생 혈관의 생성 촉진, 체내 콜라겐 합성을 증가 시켜 상처 치료 시간을 단축해준다.

고압산소요법으로 치료를 할 때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다. 우선 앞서 말했다시피 고압산소가 사용되기에 화재 및 폭발 위험이 커 화기에 유의해야 한다. 그리고 기흉이 있는 사람은 높은 기압으로 기흉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미리 흉관을 삽입한 뒤 고압산소요법을 시행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기흉이 늘어나고 기체 색전이 초래되거나 긴장성 기흉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고압산소요법 자체는 아무런 통증이 없지만 상기도감염이나 귀관 기능 장애가 있는 사람은 치료 중 높은 기압으로 인해 귀에 통증이나 먹먹함을 느낄 수 있다. 코 안 통증이나 치통, 흉통이 느껴질 수 있는데 이 또한 기압이 일상적인 상황보다 높아졌기 때문이다.

고압산소요법은 보통 일산화탄소 중독(연탄가스 중독)과 함께 연상되는 경우가 많지만, 잘 낫지 않는 감염된 상처를 치료하는 데도 사용하며 이 밖에도 공기 및 기체 색전증, 뇌농양, 화상, 잠수병, 괴사성 근막염 등에서도 적용된다.

안전한 치료 방법으로 신경장애를 포함한 다양한 질병 치료에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고압산소요법’. 질병 치료의 발전은 계속 이루어져야 하겠지만 무엇보다 병에 걸리지 않도록 평소 건강 관리에 유의해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