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아련] CNN필리핀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은 이달 30일까지로 설정한 필리핀 북부 루손섬 메트로 마닐라와 루손섬 중·남부 지역에 대한 봉쇄령(강화된 사회적 격리 조치)을 5월 15일까지 연장했다고 해리 로케 대변인이 24일 밝혔다.

1. 두테르테 대통령, 봉쇄령 연장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두테르테 대통령은 지난달 17일부터 메트로 마닐라를 포함해 전체 인구의 절반 이상인 5천700만명이 거주하는 루손섬을 통째로 봉쇄했고, 봉쇄령을 이달 말까지로 1차례 연장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또 필리핀 중부 비사야 제도의 세부시와 남부 민다나오섬의 다바오시를 비롯한 위험지역 14곳에 대한 봉쇄령을 내달 15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나머지 저위험 지역은 5월 1일부터 대중교통 운행과 상업활동을 일부 재개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저강도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시행하게 된다.

2. 필리핀 의료진, 코로나19 확진자 증가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세계보건기구(WHO)는 최근 필리핀 의료진 감염률이 서태평양 지역 국가들 평균인 2∼3%보다 훨씬 높다면서 매우 걱정스러운 추세라고 지적했다.

특히 의사와 간호사 등 의료진이 전체 확진자의 16%에 육박해 의료공백 우려마저 제기되는 상황이다.

3. 필리핀 코로나19 누적 환자 6천명 넘어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필리핀에서는 하루 200명 안팎의 코로나19 확진자가 계속 나와 23일까지 누적 확진자는 6천981명으로 증가했다. 또 462명이 목숨을 잃은 것으로 집계됐다.

한편 필리핀대 연구진은 코로나19 무증상자와 보고 누락 등으로 필리핀의 실제 코로나19 누적 환자는 공식 통계보다 2천명가량 많은 9천명에 달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수도권인 메트로 마닐라에 있는 타기그시는 조만간 드라이브 스루(Drive Thru) 코로나19 진료소를 가동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