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홍탁 PD / 구성 : 심재민 기자] 2020년 4월 23일 이슈체크입니다. 코로나19에 따른 경제 충격으로 올해 1분기 한국경제 성장률이 마이너스대로 떨어지며 뒷걸음질 쳤습니다. 오늘 이슈체크에서 한국은행이 25일 발표한 실질 국내총생산(GDP) 속보치 통계와 전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오늘 발표된 국내총생산(GDP) 속보치 통계에서 올해 1분기 한국경제 성장률이 –1.4%로 떨어졌습니다. 이는 금융위기를 겪던 2008년 4분기 -3.3% 이후 11년 3개월 만에 가장 낮은 성장률입니다. 이 같은 마이너스 성장률의 원인은 국내 코로나19 확산이 2월부터 본격화하면서 민간소비와 서비스업 생산이 1998년 외환위기 때와 버금가는 충격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특히 1분기 민간소비는 전기 대비 6.4% 감소해 외환위기 시기인 1998년 1분기(-13.8%) 이후 가장 컸는데요.

무엇보다 소비자들이 외출을 삼가면서 음식·숙박, 오락문화 등 서비스 소비는 물론 승용차, 의류 등 재화 소비까지 모두 줄면서 GDP에 악영향을 미쳤습니다. 민간소비는 GDP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항목으로, 1분기 민간소비는 전체 실질 GDP를 3.1%포인트나 끌어 내렸습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반면 GDP 속보치 통계에서 소비를 제외한 나머지 항목은 코로나19 사태에서 비교적 선방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2분기부터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읍니다. 두 번째 이슈체크에서 2분기에 대한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3월 이후 세계 각국으로 감염병 확산이 본격화하면서 한국은 물론 세계 경제가 더 큰 충격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국제통화기금은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을 –3.0%로 전망했습니다. 또 2분기부터 수출이 코로나19 여파를 본격적으로 받으면서 올해 성장률이 간신히 0%를 맞추는 데 그치거나 마이너스로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를 토대로 경제 전문가들은 1분기보다 2분기를 걱정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합니다. 1분기에는 코로나19 충격이 민간소비와 서비스업생산에 반영됐는데, 2분기부턴 수출과 제조업생산 전반으로 여파가 확산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앞서 IMF는 지난 14일 세계경제가 1930년대 대공황 이후 최악의 침체를 맞았다며 올해 한국의 성장률을 –1.2%로 전망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타격이 경제 전반은 물론 국민의 생계마저 위협할 수 있는 상황. 정부를 중심으로 한 우리의 만반의 준비가 필요해보입니다. 이상 이슈체크였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