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최근 발생 추이뿐만 아니라 경제적 영향 등의 요소를 고려해 생활방역 전환 등 코로나19 대응 방향을 결정해 19일 발표할 방침이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오늘 신규 확진 환자 수는 18명으로, 두달여만에 처음으로 10명대로 감소했다"며 "대구에서 코로나19로 치료받고 있는 환자는 985명으로, 1천명 이하로 감소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김 총괄조정관은 "이번 주중 발생한 신규 확진 환자 수는 모두 141명으로, 지난주 같은 기간에 비해 약 40% 감소했고, 2주 전과 비교했을 때는 약 4분의 1에 불과한 수준"이라고 부연했다.

아직 감염경로를 알 수 없거나 조사 중인 사례가 일정 비율을 유지하고 있고, 경북 예천과 경기 포천 등 집단감염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경계를 풀 수 없다고 김 총괄조정관은 설명했다.

이와 함께 그는 "지난 2주 정도 진행됐던 국회의원 선거 과정에서 거리유세 등 집회의 영향을 면밀히 살피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1∼2주의 관찰이 더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 총괄조정관은 일단 주말까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의 실천을 계속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이번 주말까지 경계를 늦추지 말고 나와 우리 가족, 공동체를 지키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계속 함께 해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