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노트7 [2020년 4월 첫째주_시선뉴스]
시사상식 노트7 [2020년 4월 첫째주_시선뉴스]
  • 보도본부 | 박진아 기자
  • 승인 2020.04.05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0년 4월 첫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긴급재난지원금

긴급재난지원금은 소득하위 70%에게 100만원 상당의 현금성 지원을 하는 제도를 말 한다. 이를 위해 7조1천억원 규모의 2차 추가경정예산안을 마련해 다음 달 안에 국회에서 처리되도록 한다는 방침으로, 지방정부에서 분담하는 2조원을 합치면 이번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규모는 모두 9조1천억원이 될 전망이다. (긴급재난지원금, ‘기본소득’, ‘수당’ 등의 용어 사용하지 않는 이유 [지식용어])

2. 박사방

‘n번방’과 ‘박사방’은 SNS 메신저 텔레그램에서 이뤄진 성 착취 영상 공유방의 이름이다. 성 착취 영상 공유방의 시초는 'n번방'으로 알려졌고, 가장 악랄한 방식으로 운영됐다는 '박사방'은 그 연장선상에서 만들어졌다. 텔레그램에서 이 같은 비윤리적인 채팅방이 만들어질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텔레그램이 암호화된 메신저이기 때문이다. (암호화 메신저 텔레그램 악용한 ‘박사방’...돈과 성에 눈 먼 악마의 소굴 [지식용어])

3. 지역화폐

‘지역화폐’란 각 지방자치단체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발행하는 일종의 대안 화폐로 지방자치단체 주관으로 시·군별로 발행하고 운영 대행사를 선정해서 해당 지역에서만 발급된다. 지역화폐는 해당 지자체 관내 가맹점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이외의 지역에는 사용이 불가능하며 각 지역별로 자영업자에게 다른 혜택을 주게 된다. (침체된 지역 경제 되살리기 위한 대안 화폐...‘지역화폐’ [지식용어])

4. 에크모

‘에크모(ECMO)’는 환자의 폐와 심장에 문제가 생겨 산소와 이산화탄소 교환이 제대로 안 될 경우, 환자의 몸 밖으로 빼낸 혈액에 산소를 공급한 뒤 다시 몸속으로 넣어주는 장비다. Extra-Corporeal Membrane Oxygenation의 약자로 사전적 의미로는 ‘몸 밖에서 막을 통해 산소를 공급하는 장치’라 풀이되고, 우리말로는 ‘체외막형산화기’라고도 부른다. (코로나19 위중 환자에 사용되는 ‘에크모’...인공 폐라 불리는 이유 [지식용어])

5. 꽃가루농도 위험지수

‘꽃가루농도 위험지수’는 대기 중 꽃가루농도 변화에 영향을 주는 기상요소(기온, 강수, 풍속 등)에 따른 꽃가루농도와 농도별 알레르기 발현 가능성을 지수화한 것이다. 꽃가루 농도 위험지수는 매우 높음부터 낮음까지 4단계로 나뉜다. (봄철 주의사항, ‘꽃가루농도 위험지수’ 확인해 꽃가루 대처하기 [지식용어])

6. 포렌식

‘포렌식’이란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과 같은 디지털 기기에 저장된 자료를 분석하고 복원하는 것을 말한다. 국내에서는 포렌식을 '범죄과학' 정도로 번역하지만 영국에서는 '범죄조사에 적용하는 과학적 방법과 기술'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포렌식은 범죄를 밝혀내기 위한 모든 과학적 수단이나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범죄 밝혀내기 위한 수사에 쓰이는 과학적 수단 ‘포렌식’ [지식용어])

7. 앵커 테넌트

‘앵커 테넌트(Anchor Tenant)’는 고객을 유인하는 능력이 뛰어난 핵심 점포를 일컫는 말로 산업용 부동산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영향력 있는 매장을 말한다. 손님을 많이 모을 수 있는 매장으로 앵커 테넌트가 입주한 건물은 유동인구가 많아지고 활기가 돌면서 부동산 가치가 높아지는 경우가 많으며 ‘키 테넌트(Key Tenant)’라 부르기도 한다. (건물의 가치마저 올리는 핵심 점포 ‘앵커 테넌트’에 주목! [지식용어])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
오늘 이 영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