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속 속임수, 맥거핀은 무엇일까? [TV지식용어] / 박진아 아나운서
영화 속 속임수, 맥거핀은 무엇일까? [TV지식용어] / 박진아 아나운서
  • 보도본부 | 홍탁 PD
  • 승인 2020.04.03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홍탁]

◀MC MENT▶  
안녕하세요 TV지식용어 박진아입니다. 영화 <기생충>으로 한국영화 최초 오스카 4관왕의 전설을 이룬 봉준호 감독. 또 영화 <도망친 여자>로 베를린국제영화제 은곰상 감독상을 수상한 홍상수 감독까지. 한국 영화와 감독들의 위상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난 2013년 CGV의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들의 평균 영화관람횟수는 1년에 4.37편이라고 할 만큼 사실 한국인들의 영화사랑은 남다른데요. 그래서 준비 했습니다. 영화 시사상식! 오늘 함께 볼 단어는 ‘맥거핀’입니다.

◀NA▶
맥거핀은 속임수, 미끼라는 뜻으로 영화에서 중요한 것처럼 등장하지만 실제로는 줄거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극적 장치를 뜻합니다.

맥거핀은 서스펜스 장르의 대가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Hitchcock)이 고안한 극적 장치를 말하는데요. 영화에서 중요한 것처럼 등장하지만 실제로는 줄거리와 전혀 상관없이 관객들의 주의를 분산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극적 장치 혹은 속임수, 일종의 ‘헛다리짚기’ 장치를 말합니다.

맥거핀은 1940년 히치콕 감독이 자신의 영화 <해외특파원(Foreign correspondent)>에서 별 의미 없이 사용한 암호명이었는데, 히치콕의 말을 빌리면 스코틀랜드인의 이름에서 차용한 것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맥거핀은 한때 영화 용어로 한정되었으나 현재는 여러 분야에 걸쳐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사람들을 낚는 기사나 광고들도 맥거핀이라고 하는데요. 실제 내용과는 상관없는 제목을 내세워 어떻게든 독자들을 낚는 현상이 나타나고는 합니다. 예를들어 유명 배우가 “결혼하다”라는 제목이 작성되어 기사를 클릭하면 실제로는 ‘극 중에서 결혼을 했다’는 내용이 정리 되는 겁니다. 둘째 이름만 출현하는 맥거핀인데요. TV의 예능 프로그램의 경우 간혹, 실제 패널이 아닌 패널의 입에서 나온 유명인의 이름이나 그들이 유명 연예인들의 소식을 전하면서 흥미를 끄는 경우... 또는 섭외를 원하는 유명인의 이름을 계속 노출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MC MENT▶  
맥거핀은 긍정적효과와 부정적효과 모두를 가지고 있는데요. 긍정적 효과로는 긴장감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지만, 관객의 만족도가 하락한다는 부정적인 효과도 있습니다. 영화의 긴장감을 위해 만들어진 맥거핀. 여러분야에 걸쳐 나쁜 의미로 사용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
오늘 이 영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