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 본 콘텐츠는 부모들이 실제로 겪고 있는 고민을 재구성한 것으로 사례마다 상황, 솔루션이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사례 재구성>

코로나19로 하루도 안심할 수 없는 날들입니다.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다니는 두 아이를 키우는 저도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특히 맞벌이를 하면서 긴급보육과 긴급돌봄이 반드시 필요한 우리 부부는 항상 아이들을 맡기면서도 걱정이 앞섭니다. 아이들의 면역력을 키워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드는데, 어떻게 해야 면역력을 키울 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면역력을 키우는 8가지 법칙  

① 해열제나 항생제 등 약은 자제해 주세요

인간의 면역력은 가벼운 감기가 낫는 과정들 속에서 높아집니다. 따라서 조금 아프다고 해서 바로 약을 주는 것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닙니다. 어느 정도 견딜 수 있는 수준이 된다면 스스로 몸을 회복할 수 있도록 시간을 잠시 갖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아이의 증상이 심할 경우라면 지체없이 병원에 가야 합니다.

② 마스크 착용을 생활화 해주세요  

코로나19로 마스크 착용이 보편화 되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시기가 지나간다고 하더라도 마스크 착용은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미세먼지가 많은 날은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서 몸을 보호하고 적당한 면역 작용이 생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적당히 햇볕 쬐기는 중요합니다

햇볕을 쬐면 인간의 몸에는 비타민D가 생깁니다. 약이나 음식으로 보충하는 것 이상으로 햇볕을 쬐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날씨가 춥다면 베란다 등에서라도 햇볕 쬐는 시간을 갖도록 합시다.

④ 수분 섭취를 지켜주세요

충분한 물 섭취는 호흡기와 피부를 촉촉하게 해줍니다. 면역력 기르는데 기본이라고 할 정도로 수분 섭취는 반드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⑤ 비만 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비만은 소아 성인병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비만이 되면 몸 속에 유해 산소가 생겨서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과식이나 편식 등으로 비만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⑥ 주변 환경을 쾌적하게 만들어 주세요

온도와 습도는 인간의 삶에 굉장히 중요합니다. 너무 덥거나 건조할 경우, 또 습하다면 몸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활동하지 못하게 될 지도 모릅니다. 건조할 때는 가습기를, 습할 때는 집안의 온도를 높이는 방법 등으로 집안의 환경을 쾌적하게 만들어 주세요.

⑦ 충분한 잠은 보약보다 중요합니다

충분한 잠은 많은 선물을 줍니다. 피부도 좋게 하고 성장촉진을 활발하게 만들어주며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특히 밤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의 잠은 인간의 면역 세포 움직임을 가장 활발하게 할 수 있는 시간이기 때문에 오전 10시 이전에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습니다.

⑧ 규칙적인 운동도 체크해 주세요

규칙적으로 얼마나 자주 운동을 해야 할까요. 매일 30분 이상 꾸준한 규칙적인 운동은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이때 실내가 아닌 야외에서의 운동이라면 햇볕을 동시에 쬘 수 있으니 일석이조겠죠. 하지만 너무 무리한 운동을 하는 것은 도리어 해가 될 수도 있으니 매일 적당한 강도의 30분 이상 운동으로 아이의 면역력을 키워주시기 바랍니다.

*시선뉴스에서는 여러분의 사연을 받습니다.*  

본 콘텐츠는 다양한 사례와 솔루션들은 현재 유아교육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교사와 유아인성교육 부문 교수 그 외 관련 전문가로부터 얻는 자문을 바탕으로 작성된 시선뉴스 육아콘텐츠입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