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0년 3월 마지막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코로나세법

코로나세법은 코로나19 파급영향 최소화와 조기극복을 위한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이다. 기획재정부는 공포·시행되는 개정 조특법과 관련해 법에서 위임한 사항을 규정하기 위해 조특법 및 농어촌특별세법 시행령 개정안을 마련했다고 밝혔고 이 시행령 개정안은 입법예고(’20.3.23.∼3.30.), 차관회의 및 국무회의 등의 절차를 거쳐 ‘20.4월 초에 공포․시행될 예정이다. (국회 통과한 ‘코로나세법’...여야 간 대립했던 부분은? [지식용어])

2. 솅겐조약

‘솅겐조약’이란 유럽연합(EU) 회원국 간 체결된 국경 개방 조약으로 국경을 철폐하고 출입국 수속을 없애기 위한 것으로 회원국 국민을 자국민과 동등하게 대우할 것을 규정하고 있다. 현재 가입국은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벨기에 등 총 26개국이 포함돼 있다. (난민, 테러, 보안 문제에도 유지돼왔던 ‘솅겐조약’, 코로나 사태로 무력화 [지식용어])

3. 통화스와프

‘통화스와프’ 협정이란 두 나라가 자국통화를 상대국 통화와 맞교환하는 거래를 말한다. 외환위기 등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시에 자국통화를 상대국에 맡기고 외국통화를 단기 차입하는 중앙은행 간 신용계약이다. (침체된 금융시장 살려라...한은 600억 달러 규모 ‘통화스와프’ 체결 [지식용어])

4. 사이토카인 폭풍

사이토카인 폭풍이란 인체에 어떠한 바이러스가 침투했을 때 면역 물질인 사이토카인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정상 세포까지 공격해 인체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끼치는 현상을 말한다. 주로 면역력이 떨어진 기저질환 환자나 노약자가 아닌 오히려 면역력이 높은 젊은층에서 사이토카인 폭풍이 발생하는 확률이 높다. (면역력 높은 젊은 층도 ‘사이토카인 폭풍’에 대한 경각심 필요 [지식용어])

5. 실검법

‘실검법’이란 정보통신서비스 이용자가 부당한 목적으로 단순반복작업을 자동화 처리하는 프로그램(매크로)을 활용해 서비스 조작 금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일정 규모 이상 사업자는 서비스가 조작되지 않도록 기술적·관리적 조치를 해야 한다는 법안이다. (부당한 목적으로 매크로 사용 금지하는 ‘실검법’... 여야 세부 내용 합의 [지식용어])

6. 페트리코

페트리코는 그리스어로 돌을 의미하는 ‘페트라(petra)’와 신화 속 신들이 흘린 피를 뜻하는 ‘이코(ichor)’라는 말을 합친 것이다. 비 자체에 냄새는 없지만 마른 땅이 젖으면서 진행되는 독특한 화학 반응 때문에 페트리코가 나타난다. (흙냄새 같으면서도 상쾌한 비 냄새의 비밀 ‘페트리코’ [지식용어])

7. 조리돌림

‘조리돌림’이란 형벌의 일종으로서 육체적 체벌은 없지만 해당 죄인의 죄상을 아주 노골적으로 드러내 죄인으로 하여금 수치심을 극대화해 고의로 망신을 주는 행위이다. 주로 벌거벗기거나 해당 범법자의 범법 내용을 적은 팻말을 목에 걸고 손, 발을 포박한 상태에서 길거리로 이리저리 끌고 다니면서 망신을 주는 것이다. ("현장 검증은 야만적 현대판 조리돌림"...'조리돌림'이란?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