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지난 시간에 이어서 나머지 주요 경고등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다. 계기판에 나오는 경고등은 대부분 직관적인 아이콘으로 표현되어 있어 알아보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그래도 정확하게 경고등의 의미를 다 알고 차량을 운행하는 사람은 주위에 그렇게 많지 않았다. 따라서 지난 시간(PART.01바로가기)에 알아본 것들과 오늘 알아보는 것만 다 알아도 차에서 뜨는 경고등은 웬만하면 다 이해를 할 것이라 믿는다.

각 경고등은 브레이크등을 제외하고는 잠깐 떴다가 사라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단, 브레이크등은 사이드 브레이크가 걸려 있으면 사라지지 않는다.
 

 

1. ABS 경고등

ABS경고등은 지난 시간에 알아봤던 ABS(자동차 필수 옵션! ABS 에 대해서 알아보자)에 관련된 경고등이다. 이 경고등은 ABS에 문제가 있을 때 나타나는데, 만약 ABS가 설치되지 않았는데도 브레이크 상황에 이 경고등이 뜬다면 휠 센서의 오작동이나 전선이나 접지가 불량이므로 빠른 정비를 해야 한다.
 

2. ABS+브레이크 경고등

만일 이 경고등이 모두 불이 들어와 있다면 브레이크 오일의 누유현상이나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가 훼손 되는 등으로 브레이크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뜻이다. 브레이크는 생명과도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 절대 운전 하지 말고 브레이크 오일 체크 등의 정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3. 에어백/SRS 경고등

이 경고등이 켜져 있다면 에어백에 문제가 있어 사고가 발생했을 때 에어백이 터지지 않는다. 이 경고등이 켜져 있다고 해서 운행에 딱히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에어백은 유사시에 안전에 대해 중요한 부분이므로 사전에 잘 점검을 해 두는 것이 좋다.

 

 

4. 체크 엔진 경고등/엔진 경고등

이 경고등이 나타나면 굉장히 짜증이 날 것이다. 엔진 쪽에 문제가 있다는 경고등이기 때문이다. 자동차는 하나의 유기체와도 같아서 어느 한 부분이 고장 났을 때 그걸 무시하고 계속 운행하다가는 후에 다른 부분도 고장 났던 부분을 보완해서 운용되다가 무리가 되어 더 크게 고장이 나 버린다. 다리에 작은 상처를 내버려 뒀다가 감염이 돼서 파상풍으로 다리를 잘라야 하는 상황이 되는 것처럼 말이다. 특히 엔진은 자동차의 핵심 부품이기 때문에 평소에 관리를 잘 하는 것이 좋다. 엔진을 평소에 점검하고 관리하는데 조금씩의 비용이 드는 것이 싫어 방치해 뒀다가는 후에 목돈이 들어가도 못 고치는 경우가 생길 수 도 있다.
 

 

5. 서비스 엔진 경고등

이 경고등은 배기계통이 비정상적인 상태인 경우다. 이 경고등이 떴을 경우 당장 차량 운행이 어려워 지는 것은 아니지만 출력과 연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점검을 빨리 받는 것이 좋다.

 
 

 

6. 연료 경고등

차량을 운행하면서 가장 자주 보게 될 경고등이다. 연료 경고등은 차량운행에 필요한 연료가 부족할 때 뜨는 경고등인데 약간 부족 할 때는 노란불이 뜨고 연료가 바닥수준일 경우에는 빨간색으로 뜬다. 단 빨간색으로 떠도 연료가 아예 없다는 뜻은 아니고 10%(5~7L)정도의 연료가 남아있어 어느 정도는 운행이 가능하다. 그리고 연료를 넣었는데도 경고등이 뜬다면 연료 센서에 문제가 있는 것이므로 점검을 받아야 한다.

 

7.리어 윈도우 열선 경고등

이 경고등은 뒷 유리창의 성애나 눈을 없애기 위해 열선을 사용하고 있을 때 뜨는 경고등이다. 사용하지 않는 경우임에도 이 경고등이 뜬다면 회선에 문제가 생긴 것이다. 시야에 방해가 되므로 가급적이면 점검을 받는 것이 좋다.
 

 

 

8. 크루즈 컨트롤 경고등

이 경고등은 크루즈 컨트롤이 적용되어 있는 차량에서만 볼 수 있다. 운행 중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하면 본 경고등이 나타나고 브레이크를 밟으면 크루즈 컨트롤 경고등이 꺼진다. 만약 브레이크를 밟았는데도 경고등이 사라지지 않으면 브레이크가 작동을 하지 않거나 회로에 문제가 생긴 것이므로 운행을 하지 말고 점검을 받는 것이 좋다.
 

 

9. 오버 드라이브 꺼짐 경고등, O/D OFF

이 경고등이 뭐에 쓰는 건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 경고등은 트랜스미션의 오버드라이브 모드 스위치를 껐을 때 나타나는 경고등이다. O/D off 상태가 되면 현재 달리고 있는 기어비가 한 단계 낮춰지고 그로 인해 RPM이 급상승해 출력이 높아진다. 이를 이용해 추월을 하거나 순간적으로 힘을 써야 할 때 사용을 하는 것이다. 다만 너무 자주 사용하면 연료를 많이 먹거나 미션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필요할 때만 사용하도록 하자.
 

 

10. 상향등 사용 표시 경고등

지금 헤드라이트가 상향등을 사용하고 있다는 경고등이다. 도심에서 상향등을 키고 운전 하는 것은 맞은편에서 오는 차량의 시야를 방해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보통 상향등을 사용하고 깜빡 잊은 채로 운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계기판에 본 경고등이 떠 있다면 상황에 따라서 끄도록 하자.

 

이상 계기판에 나타나는 주요 경고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경고등은 말 그대로 경고를 해 주는 것들이어서 운전자들은 운전을 하기 전이나 운전 중에 나타나는 경고등에 대해 주의를 갖고 운행해야 할 것이다. 물론 차량에 문제가 생겼을 때 경고등에 나타나지 않는 증상도 많지만 친절하게 차량이 나에게 자신의 상태를 말해주는데 무시하면서 운전할 필요는 없지 않을까?

연인이 나에게 보내는 신호처럼 차량이 나에게 보내는 신호역시 무시하면 후에 큰 후회를 하게 될 것이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