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동당 정치국 확대회의가 28일 열렸다. 김정은 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문제가 논의됐다.

29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정은 위원장이 직접 주재한 이번 노동당 정치국 확대회의에서는 코로나19 방역 대응과 노동당 간부들의 부정부패 척결 사안을 중점으로 다뤘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사진=연합뉴스 제공)

북한은 이미 지난달 말 국경을 전면 봉쇄하는 등 코로나19을 막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전염병의 국제적 '대유행' 조짐을 보이는 만큼 보다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확대회의를 직접 주재한 김정은 위원장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는 이 전염병이 우리나라에 유입되는 경우 초래될 후과는 심각할 것"이라면서 '초특급' 방역에 나설 것을 지시했다.

김 위원장은 국가 비상방역법의 수정보완과 국가위기관리 규정의 재정비가 시급하다고 강조하면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내각 등 관련 기관들은 방역 역량 강화에 나서라고 주문했다.

또 비상방역 규율 확립 및 관련 상황의 보고·감시 강화, 국경의 보다 철저한 봉쇄, 검병·검사·검역 사업 강화 등 다방면에 걸쳐 지시를 쏟아냈다.

그러면서 이러한 방역조치들이 "단순한 방역사업이 아니라 인민보위의 중대한 국가적 사업이며 당 중앙위원회의 무거운 책임"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특히 그는 "국가방역체계안에서 그 어떤 특수도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며 "비상방역사업과 관련한 중앙지휘부의 지휘와 통제에 나라의 모든 부문, 모든 단위들이 무조건 절대복종하고 철저히 집행하는 엄격한 규률을 확립하며 이에 대한 당적 장악보고와 법적 감시를 보다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정치국 확대회의는 코로나19와는 별도로 당 중앙위원회 간부들과 당 간부 양성기관 간부들의 부정부패 행위와 특권·관료주의 행태 등도 집중 비판했다.

통신은 "최근 당 중앙위원회 일부 간부들속에서 당이 일관하게 강조하는 혁명적 사업태도와 작풍과는 인연이 없는 극도로 관료화된 현상과 행세식 행동들이 발로되고 우리 당 골간 육성의 중임을 맡은 당간부양성기지에서 엄중한 부정부패 현상이 발생했다"고 공개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이에 대해 "모든 당일꾼들과 당조직들이 이번 사건에서 심각한 교훈을 찾고 자기자신들과 자기 단위들을 혁명적으로 부단히 단련하기 위해 노력하며 당사업에서 새로운 전환을 일으켜나갈 데 대해 강조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