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최지민, 구본영 수습]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0년 3월 첫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감염병 위기관리 매뉴얼

감염병 위기관리 매뉴얼은 정부의 위기관리 목표와 방향, 의사결정체계, 위기경보체계, 부처와 기관의 책임과 역할 등을 규정해 놓은 것이다. 감염병 위기관리 매뉴얼의 위기단계는 가장 심각성이 낮은 '관심'(Blue)부터 '주의'(Yellow), '경계'(Orange), '심각'(Red) 등 4단계 순으로 상향된다. (감염병 위기관리 메뉴얼...관심-주의-경계-심각 4단계 차이는? [지식용어])

2. 코호트 격리

코호트 격리는 감염 질환 등을 막기 위해 감염자가 발생한 의료 기관을 통째로 봉쇄하는 조치다. 코호트 격리에서 코호트(cohort)는 ‘집단’을 의미하는데, 환자와 의료진 모두를 동일 집단으로 묶어 전원 격리해 감염병의 확산 위험을 줄이는 방식이 바로 코호트 격리인 것이다. (코로나19 확산 막기 위한 ‘코호트 격리’ 뜻...메르스 때에도 조치 이뤄져 [지식용어])

3. 유튜브 알고리즘

유튜브 알고리즘이란 전 세계 이용자들의 개별 특성을 분석, 좋아할 만 한 영상을 제공하는 것이다. 때문에 일부 이용자는 유튜브 영상을 실컷 보다가 문득 ‘내가 어떻게 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는 것일까’ ‘무엇이 날 이 영상으로 데리고 왔을까’ 하는 의문을 제기하기도 한다. (자꾸만 손이 가게 하는 ‘유튜브 알고리즘’의 영상 추천 원리 [지식용어])

4. 초품아

초품아는 초등학교를 품은 아파트라는 뜻으로 아파트 단지 내에 초등학교가 있는 입지를 말하며 학교가 가까워 자녀들의 안전통학이 가능하다는 의미에서 생긴 신조어다. 학교가 가까이 위치할 경우 통학환경이 좋을 뿐만 아니라, 학교보건법 시행령 적용으로 주변으로 유해시설들이 들어설 수 없어 학부모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다. (어린 자녀를 둔 학부모들에게 인기 있는 ‘초품아’...어떤 뜻일까? [지식용어])

5. 봉하이브

봉 하이브(Bong hive)란 봉준호 감독의 열성 팬덤을 의미하는 신조어로 봉준호의 ‘봉’과 벌집을 뜻하는 ‘하이브(hive)’가 합쳐져 만들어졌다. 쉽게 벌떼처럼 열성적이고 방대한 팬덤을 재치 있게 비유한 표현이다. 봉 하이브의 특징은 남녀노소는 물론 권위에도 제한 없이 급속도로 퍼지고 있다는 점이다. (사랑해요 봉준호! #봉하이브...벌떼처럼 열성적이고 방대한 팬덤 [지식용어])

6. 디지털 치료제

디지털 치료제는 애플리케이션, 게임, 가상현실(VR), 인공지능(AI) 등의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의학적 치료를 제공하는 제품을 말한다. 현재 국내에서 디지털 치료제는 소프트웨어 의료기기로 분류되고 있어 탐색 임상시험에서 초기 안전성 및 유효성 정보를 수집한 후 확증 임상시험을 통해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인하게 된다. (디지털 기술 활용한 제약 산업의 혁신 ‘디지털 치료제’ [지식용어])

7. 던지기 수법

던지기 수법이란 마약 구매자가 돈을 입금하면 판매자가 사전에 약속한 제3의 장소에 마약을 감춰놓고 직접 찾아가도록 해 서로 만날 필요 없이 비밀리에 거래하는 수법을 말한다. 이는 마약 구매자와 판매자의 신원을 확인하기 어렵다는 점을 노려 경찰의 수사망을 피하는 것이다. 특히 SNS와 던지기가 결합된 비대면 마약 거래 방식은 최근 마약사범 사이에서 유행처럼 이용되고 있다. (‘던지기 수법’으로 마약 거래...마약 혐의로 몸살 앓고 있는 대한민국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