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최지민, 구본영 수습] 지난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文 여야4당대표 회동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하면서 국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초당적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오는 28일 국회에서 회동했다. 이 자리에서 어떤 이야기들이 오갔을까. ([이슈체크] 문재인 대통령, ‘코로나19’ 막기 위해 여야 4당 대표와 회동)

2. 선거운동

4·15 총선을 51일 앞둔 24일 여야가 지역구 출마자 공천 작업에 속도를 내면서 수도권 격전지의 대진표가 속속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먼저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공동 상임선대위원장이 출사표를 던진 서울 종로는 전날 미래통합당이 황교안 대표를 단수 공천하면서 '빅매치'가 공식화 되었다. (여야 총선 격전지 대진표 속속 완성...‘코로나19’ 확산, 선거운동 변수로 작용 [시선만평])

3. 저출산 대응

정부가 최근 10년 넘게 약 200조원에 가까운 재정을 투입했음에도 저출산 기조를 막지 못했다. 보건복지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2006년부터 1∼3차에 걸친 저출산 고령사회 기본계획을 추진해 작년까지 총 185조원을 저출산에 대응한 사업비 등으로 사용했다. 그러나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였을까. 합계출산율은 2년 연속 0명대로 떨어져 우려를 사고 있다. (2006년부터 185조원 쏟아 부은 저출산 대응 사업....그러나,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시선만평])

4. 신천지

정부가 전국의 신천지 교회 측으로부터 전체 신도의 명단을 제공받아 코로나19 전수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신천지 교회 측과의 협의를 통해 전체 신도 명단과 연락처를 협조받기로 한 것이다. 이슈체크에서는 신천지 신도 전수조사 내용과 신천지 교회 관련 내용을 알아보았다. ([이슈체크] 신천지 전체 신도 전수 조사 예정...명단 받기로 정부와 합의)

5. 소아두부외상

잠시 부모가 한눈을 판 순간, 아이가 침대에서 떨어지는 일이 종종 발생하곤 한다. 소아는 성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머리가 커서 낙상 시 두부 외상의 비율이 높은데, 두개골 골절은 충격을 받은 부위에만 나타나는 게 아니라 다른 부위에도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건강프라임] 낙상 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소아두부외상’의 주요 증상은?)

6. 타다

지난 19일 서울중앙지법은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이재웅 쏘카 대표와 VCNC 박재욱 대표, 각 법인 등에 무죄를 선고했다. 이에 검찰은 25일 타다 1심 무죄 판결에 대한 항소장을 제출했다. 이슈체크에서 타다의 무죄 판결 논란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무죄” 타다, 합법 렌터카 vs 불법 콜택시...끝나지 않은 분쟁)

7. 사고기록장치

최근 우리나라의 리콜 현황은 어떨까. 삼성화재 부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2017∼2019년 국토교통부 자동차 리콜센터에 접수된 자동차 제작결함 신고자료 등을 분석해 '자동차 리콜 현황 및 사고기록장치 개선 필요성'이라는 보고서를 내놨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우리나라에서 자동차 리콜이 연평균 200만대가 넘은 것. 자세한 내용을 모터그램에서 다루어봤다. (최근 3년간 어떤 ‘리콜’이 많았을까?...반쪽짜리 ‘사고기록장치’ [모터그램])

8. 송가인

최근 어느 때보다 트로트에 대한 열기가 뜨겁다. 오디션 예능 <내일은 미스터트롯>은 제2의 송가인을 노리며 전국 각지의 트로트 고수들이 대거 참여했다. 이 오디션의 시즌 1 <내일은 미스트롯>이 낳은 스타 송가인은 이제 대체 불가의 트로트 가수가 되었다. 트로트 열풍의 주역, 노래할 때마다 듣는 이들의 심금을 울리는 트로트퀸 송가인의 매력을 한번 알아보자. ([시선★피플] 세대 불문 계속되는 트로트 열풍의 주역, 그 중심의 ‘송가인’이어라)

9. 농작물 피해 예방

경북도 농업기술원은 이번 겨울이 평년보다 온화한 날씨가 지속되고 비가 자주 내리면서 농작물 생육시기가 앞당겨지고 병해충 발생이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피해 예방 관리를 당부했다. ([카드뉴스] 유독 따뜻한 올 겨울, 농작품의 피해 예방하기 위한 방법)

10. 개미의 모든 것

<개미와 베짱이>에서 개미는 여름철에 부지런히 일해 먹을 것을 저축해두지만 베짱이는 노래만 부르고 일을 하지 않다가 결국 겨울에 배고픔에 시달리게 되고 개미에게 양식을 구걸하면서 혼난다. 그렇다면 진짜로 개미는 부지런한 곤충일까? (베짱이를 혼내준 개미 이야기, 실제로 개미가 부지런한 곤충일까? [애니멀TV])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