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전국 학교 개학이 일주일 연기된다.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상 교육부 장관의 휴업명령권을 발동하는 것으로 코로나19 위기경보 단계가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된 데 따른 조처다. 학교처럼 학생이 많이 이용하는 학원에도 휴원과 등원중지가 권고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에 참석해 있다. [연합뉴스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에 참석해 있다. [연합뉴스 제공]

23일 정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 주재 코로나19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회의에서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 특수학교에 2020학년도 개학을 다음 달 2일에서 9일로 일주일 미루라고 명령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과 같은 전국단위 학교 개학연기는 이번이 처음으로 교육부는 앞으로 상황을 고려해 추가적인 개학연기도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부족해지는 수업일은 어떻게 해결할까?

교육부는 "개학이 미뤄지며 수업일이 부족해지는 문제는 일단 여름·겨울방학을 줄여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이로도 법정 수업일수(유치원 180일 이상·초중고 190일 이상)를 채울 수 없으면 학교장이 수업일수를 감축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맞벌이 부부는 어떻게?

개학 연기 소식에 맞벌이 부부는 막막하지 않을 수 없다. 때문에 맞벌이 부부의 자녀 등을 위해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긴급돌봄이 제공된다. 교육부는 모든 신청자가 긴급돌봄을 제공받을 수 있게 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부는 직장인의 가족돌봄휴가 사용에 지장이 없도록 하는 등 범정부 개학연기 후속조치를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