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영화 ‘엑소더스:신들과 왕들’(감독 리들리 스콧)의 흥행이 거셉니다.

엑소더스(Exodus)는 무슨 뜻일까요? 엑소더스는 일반적으로는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특정 장소에서 탈출 하는 상황>을 뜻합니다. 또 종교적으로는 <모세가 이스라엘 민족들을 이끌고 이집트에서 탈출한 내용이 담긴 성서의 '출애굽기'>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리들리 스콧 감독의 영화 ‘엑소더스’ 역시 모세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로 ‘출애굽기’와 그 맥락을 같이 합니다. 다만 이번 영화에서는 신에 대한 이야기 보다는 인물간의 갈등을 중점으로 다룬 것이 기존의 모세 영화와 다른 점이죠.

 
원래 히브리어 성경의 명칭은 '웨엘레 쉐오트'라고 불렸습니다. ‘웨일레 쉐오트’라는 뜻은 ‘그 이름들은 이러하니’라는 뜻인데, 히브리인들이 책의 첫 단어를 그 책의 이름으로 정하는 전통에 따라 지은 이름인 것입니다.

이 히브리어 성경이 헬라어로 번역되면서 출애굽기의 명칭을 ‘엑소더스’로 붙였는데, 이 명칭은 책의 내용인 19:1에서 따온 것입니다. 이후로 라틴어나 영어 번역에서도 이 명칭을 따라 ‘엑소더스’라고 음역했는데요, '출애굽기'라는 명칭 역시 이 단어를 의역하여 우리가 쓰고 있는 것입니다.

‘출애굽기’의 출(出)은 탈출을 뜻하며 애굽은 이집트를 뜻하는 중국식 음차표기입니다. 우리말로 하자면 ‘이집트 탈출기’로 할 수 있습니다.

한 번쯤은 다 들어 보았을 모세의 기적. 엑소더스는 그런 모세의 기적에 대한 용어입니다. 하지만 증시에서 투자금이 한꺼번에 빠져나가는 경우에도 엑소더스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을 보니, 요즘 사람들도 응용력이 참 좋은 것 같습니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