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구본영 수습]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0년 2월 셋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정치자금법

‘정치자금법’은 정치자금의 적정한 제공을 보장하고 그 수입과 지출내역을 공개하여 투명성을 확보하며 정치자금과 관련한 부정을 방지함으로써 민주정치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제정된 대한민국 법률이다. (선출직 공무원 ‘정치자금법’ 위반 100만원 이상 형 확정되면 당선 무효 [지식용어])

2. 완충녹지

완충녹지란 공해나 재해 우려가 높은 지역으로부터 생활지역의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설정된 녹지를 말한다. 쉽게 공공 재해를 줄이고 푸른 녹지 보전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완충녹지다. (공해-재해 우려 높은 지역에 조성하는 ‘완충녹지’...고민에 빠진 울산 [지식용어])

3. 연돌효과

‘연돌효과’란 굴뚝효과라고도 불리는데, 건축물의 내부와 외부의 온도차이로 인해 공기가 유동하는 것을 말한다. 수직 공간 내에서 공기가 움직이는 방향은 온도에 따라 달라진다. 그런데 건축물 내부의 온도가 외부온도보다 높고 밀도가 낮을 때 건물 내의 공기는 부력을 받아 이동한다. 이런 경우 공기가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흐르고 그와 반대가 되면 위쪽에서 아래쪽으로 흐른다. (부산 에엘시티 더샵 논란...굴뚝효과라고 불리는 ‘연돌효과’란? [지식용어])

4. 알키미스트 프로젝트

‘알키미스트 프로젝트’는 산업의 난제 해결에 도전하는 초고난도 연구개발 사업으로 ​철로 금을 만드는 대담한 시도를 했던 고대 연금술사들의 정신을 본받아, 현재 기술로는 불가능해 보이는 미래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연구 사업 ‘알키미스트 프로젝트’...희망찬 미래 기대 [지식용어])

5. 분양대행자

분양대행자란 주택사업자의 위탁을 받아 아파트 등의 분양대행업을 하는 사람을 말하며 주택건설 등록사업자, 건설산업기본법에 의한 건설업자,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따른 정비사업전문관리업자 등에게 분양대행자 자격이 주어진다. (청약자들의 피해 줄이는데 도움 주는 한국주택협회의 ‘분양대행자 교육’ [지식용어])

6. 리걸웨딩

리걸 웨딩(legal wedding)’이란 해외에서 올리는 결혼식을 의미한다. legal 이라는 영단어는 ‘법적인, 합법’이라는 의미가 있는데 결혼식을 올리는 현지의 법에 따라 혼인 신고가 이뤄진다. 특히 최근에는 홍콩의 젊은 커플들 사이에서 이런 리걸 웨딩을 일본에서 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는 일본의 자치단체들이 관광 진흥 차원에서 리걸 웨딩 유치를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럭셔리함과 편리함이 공존하는 외국에서의 혼인 ‘리걸 웨딩’ [지식용어])

7. 풍차돌리기

풍차돌리기 적금이란 적금 상품의 이름이 아니라 적금을 붓는 방식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적금은 보통 한두 개 혹은 서너 개(개개인마다 다르다) 정도의 계좌를 보유하고 있지만, 풍차돌리기 방식은 매달 1년 만기 적금 상품에 가입해 1년 뒤부터 매달 만기된 적금을 수령하는 방식을 말한다. (매 달 ‘1년 만기 적금’에 가입하는 ‘풍차돌리기’...스스로 만드는 보너스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