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요뉴스]

코로나19 환자 분변서 바이러스 검출

[질병관리본부 제공]
[질병관리본부 제공]

중국 호흡기 질병의 최고 권위자인 중난산 중국공정원 원사가 이끈 광둥성 중산대학 부속 제5병원 실험실은 환자의 분변 샘플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분리했다고 남방플러스가 13일 보도했다. 자오진춘 호흡기질환 국가중점실험실 부주임은 이날 광둥성 정부 브리핑에서 "이번 발견은 우연이 아니다. 오늘 리란쥐안 원사 팀도 비슷한 발견을 했다"고 말했다. 미펑 국가위생건강위원회 대변인은 환자의 분변 샘플에서 핵산 검사 결과 양성 판정이 나오거나 바이러스를 분리한 것을 놓고 "바이러스가 소화기 내에서 증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이스라엘, 일본 유람선서 자국민 하선 요구

13일 NHK의 보도에 따르면 이스라엘 외무부는 요코하마(橫浜)항에 정박 중인 유람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에 탑승하고 있는 이스라엘 국민 15명을 즉시 하선시켜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게 해달라고 일본 외무성에 요청했다. 한편 이스라엘 방송사 등은 유람선에 탄 이스라엘인을 화상통화 등으로 연결해 이들이 선내 격리 중에 겪는 어려움을 연일 전하고 있다.

일본 홋카이도 동쪽 해상서 규모 7.0 지진 발생

[질병관리본부 제공]
[일본 기상청 홈페이지 캡처]

13일 오후 7시 34분께 일본 홋카이도 동쪽 해상에서 리히터 규모 7.0으로 추정되는 지진이 발생했다.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진원 바로 위에 있는 지표면인 진앙(震央, 진원지)은 북위 44.7도 동경 148.9도이며 진원의 깊이는 약 160㎞다. 일본 기상청은 이 지진으로 인한 쓰나미(지진 해일) 우려는 없다고 밝혔다. 이 지진으로 인해 구시로 지방 중남부와 네무로 지방 북부와 중부 등에서 진도4의 흔들림이 관측됐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