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아련 / 디자인 최지민]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 사무직 직장인, 어깨 활동량이 많은 업종에서 근무하는 사람들, 혹은 테니스나 배드민턴처럼 팔을 이용한 스포츠를 자주 즐기는 사람들은 종종 어깨 통증을 호소한다. 이렇게 팔을 많이 사용하다보면 어깨가 뻐근하고 통증이 생기기면서 근육에 무리가 오고 파열이 되기도 한다.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 회전근개 파열에 대해 알아보자.

▶ 회전근개 파열의 정의
- 어깨 관절을 감싸고 있는 회전근개라는 힘줄에 파열이 생겨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
- 회전근개: 어깨 회전운동시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

▶ 회전근개 파열의 원인
- 어깨 관절에 발생하는 만성 통증
- 퇴행성 변화
- 선천적 이상 및 발육 부전
- 회전근개 혈액 순환 장애
- 지나친 어깨 사용
- 외상

▶ 회전근개 파열의 증상
- 어깨 통증
- 근력 약화
- 어깨 결림
- 삐걱거리는 소리
- 수면 장애

Q. 어깨 통증이 심했다가 갑자기 사라졌어도 치료를 받아야 할까?
A.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회전근개는 처음 파열이 발생할 때 심한 통증이 일어나고, 그 상태가 유지되면 통증이 가라앉다가 추가적으로 파열이 진행될 때 다시 통증이 발생한다. 따라서 상태가 잠시 호전됐다고 하더라도 이후에 파열이 계속 진행될 수 있다.

Q.  회전근개와 오십견은 다른 질환일까?
A. 서로 다른 질환이다. 회전근개 파열은 힘줄이 파열되는 것을 말하고 오십견은 어깨를 싸고 있는 관절막에 염증이 생겨 굳어지는 것을 말한다. 회전근개는 수동 운동이 가능하지만 통증이 있고 오십견은 어깨가 전혀 돌아가지 않는다는 차이가 있다.

Q. 회전근개 파열이 양쪽에 발생하기도 할까?
A. 그렇다. 회전근개 파열은 기본적으로 비슷한 요인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한 쪽에 발생하게 된다면 나중에 다른 쪽에도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Q. 회전근개 파열은 완치가 가능할까?
A. 회전근개 파열 수술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완치가 가능하다. 그러나 힘줄 파열이 심하게 진행된 경우는 힘줄 봉합 수술 후에도 재파열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힘줄 파열이 경미한 경우에도 초기에 수술하는 것이 경과에 좋다.

▶ 회전근개 파열에 좋은 것들
- 준비운동
- 스트레칭
- 약물치료
- 물리치료
- 체외충격파 치료
- 봉합 수술
- 인공관절 수술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