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스마트폰, 핸드폰 USB 등 각종 저장매체 또는 인터넷 상에 남아 있는 각종 디지털 정보를 분석해 범죄 단서를 찾는 수사기법인 디지털 포렌식은 기관뿐만 아니라 개인 사이에서도 수요가 높다. 카카오톡 대화내용, 사진 등 데이터가 다양한 상황 혹은 사건에서 증거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러 이유로 이러한 소중한 자료가 삭제되기도 한다. 이에 카카오톡 대화내용 등을 복구할 수 있는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높은 상황. 업계 선두로 자리 잡은 카카오톡 대화내용, 사진 등 데이터 복구 솔루션 엠리퍼를 개발한 ㈜인즈시스템 남기훈 대표를 만나보았다.

(주)인즈시스템 남기훈 대표

Q.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모바일포렌식 R&D 기업 ㈜인즈시스템의 남기훈 대표입니다. 카카오톡 대화내용 등 데이터 복구를 손쉽게 할 수 있는 ‘엠리퍼’를 출시한 저희 인즈시스템은 2014년에 설립한 벤처 기업으로 경찰청, 국내정보기관, 해군헌병단, 등과 다양한 협업을 진행해 오기도 했죠.

Q. 엠리퍼는 어떤 브랜드 인가요?

인즈시스템은 오랜 연구 끝에 개발한 독자적인 추출, 분석, 삭제 기술을 바탕으로 엠리퍼 Lite(라이트), 엠리퍼 Pro(프로), 엠리퍼 Erasure(이레이저)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중 엠리퍼 라이트는 개인이 가정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데이터 메신저 복구 솔루션인데요. 네트워크를 활용한 솔루션으로 국내에서 최초로 출시된 온라인용 프로그램입니다. 쉽게 사라진 카카오톡(카톡) 대화내용, 사진 등 스마트폰이나 핸드폰 속 데이터를 집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복구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 엠리퍼 라이트의 몇 가지 특징을 들어볼 수 있을까요?

먼저 꾸준한 연구와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 3~4시간 소요되던 복구시간을 5~10분 내외로 단축시켰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인터넷에서 사용자가 직접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 타인의 시선에 구애 받지 않고 복구 및 삭제를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이러한 부분 때문에 현재 엠리퍼 라이트는 출시 이후 다운로드 및 프로그램 평가지수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주)인즈시스템 남기훈 대표

Q. 최근 참 핫한 분야인데,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카카오톡 대화내용 및 사진 등 데이터 복구 솔루션 엠리퍼 출시 이후 꾸준히 업데이트와, 연구개발에 매진해 복구율 상승을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엠리퍼의 아이폰 카카오톡 복구 코어 업데이트를 진행해, 삼성 갤럭시, LG 스마트폰 등 안드로이드뿐만 아니라 아이폰(ios)의 카톡 복구율 역시 향상됐습니다. 아울러 복구율을 획기적으로 향상한 엠리퍼 라이트 V2 코어개발을 완료,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엠리퍼 V2는 머신러닝 기술탑재, 복구율 증가, 더욱 편리한 UI를 적용해 카카오톡-스마트폰 복구 솔루션 시장에서 선두 자리를 확고히 하려고 합니다.

Q. 이외에 증거 활용 효율을 배가시키기 위한 노력은 없을까요?

엠리퍼는 물론 인즈시스템의 하드디스크 및 자료 복구 시스템의 증거 활용성을 배가시키기 위해, 법률사무소 ‘사람들’과 연계 솔루션 시스템을 시작하기도 했습니다. 일례로 최근에는 근로자와 사업주 간에 발생하는 민사 분쟁, 노동관계법 수사, 근로감독 부분에서도 디지털 포렌식이 적극 활용되고 있는데요.

실제 노동 과정 중 사업주 또는 상사의 갑질, 폭언, 업무 외 시간에 발생하는 공짜노동 지시 등은 카카오톡 등 메신저 대화로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그에 대한 근무 기록은 하드디스크에 그대로 남아 있죠. 하지만 실수 또는 누군가의 의도로 디지털 자료가 사라지면 법적으로 부당함을 호소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이때 바로 전문 업체의 디지털 포렌식 기술이 이용해, 자료를 복원하고 법적 증거로 이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지털 포렌식과 이를 증거로 활용하기 위한 법률사무소와의 연계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죠.

카카오톡 대화내용, 사진 등 각종 데이터는 누군가에게 정말 소중한 자료이다. 삭제된 소중한 자료를 두고 전전긍긍할 소비자에게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손쉬운 복구 솔루션 엠리퍼를 서비스 중인 인즈시스템. 끊임 없이 노력하는 인즈시스템의 더 힘찬 도약을 기대해 본다. 더욱 자세한 정보나 문의 사항은 데이터 복원 전문 엠리퍼 공식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