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아련] 러시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 대책의 하나로 자국에서 바이러스 감염 확진 판정을 받은 외국인을 추방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를 마련했다.

1. 러시아 총리, '신종 코로나 유입 및 확산 방지' 국가계획 서명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미하일 미슈스틴 러시아 총리는 현지시간으로 3일 "대책본부가 운영되고 있으며 상황은 통제되고 있다. 신종 코로나 유입 및 확산 방지를 위한 국가계획이 채택됐고, 이 바이러스가 (정부가 지정한) 특별히 위험한 질병 목록에 포함됐다"고 전했다.

미슈스틴은 "이로써(국가계획 채택과 위험 질병 지정으로) 신종 코로나 감염 판정을 받은 외국인들을 추방하거나, 격리 수용하는 등의 특별 제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앞서 이날 신종 코로나 유입 및 확산 방지를 위한 국가계획에 서명했다.

이어 현재 러시아 국경을 통한 중국인의 이동이 제한됐고, 감염 확진자는 격리돼 필요한 지원을 받고 있다고 소개했다.

2. 러시아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진자 2명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러시아 정부의 신종 코로나 유입 및 확산 방지 대책본부 본부장인 타티야나 골리코바 부총리는 앞서 지난달 31일 "신종 코로나 감염자 2명이 자바이칼주와튜멘주에서 나왔으며 2명 모두 중국인"이라고 밝혔다.

미슈스틴은 또 신종 코로나와의 전쟁을 지원하기 위해 중국에 인도주의 구호물자를 보내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또 골리코바 부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러시아 공군 소속 군용기들이 130여명의 러시아인을 귀국시키기 위해 신종 코로나 발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우한과 성내 다른 도시로 파견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한편 현재까지 러시아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진자는 2명이며 모두 중국인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