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최지민, 구본영 수습] 지난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성전환 부사관

육군으로 입대해 성전환 수술을 받은 부사관을 강제 전역시키기로 결정하자, "어린 시절부터 이 나라와 국민을 수호하는 군인이 되는 것이 꿈이었다"며" 체성에 대한 혼란한 마음을 줄곧 억누르고, 국가를 위해 희생하고자 하는 뜻으로 변희수(22) 육군 하사는 계속 복무 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성전환 육군하사, "최전방 남아 계속 나라 지키고 싶다" 전해 外 [오늘의 주요뉴스])

2. 설 연휴

민족 대 명절 설날. 오랜만에 가족들이 모여 앉아 맛있는 떡국도 먹고 윷놀이를 하면서 새해를 맞이한다. 설빔을 곱게 차려입고 어른들께 새해 인사를 올리면 세뱃돈과 함께 한해의 복을 비는 덕담도 같이 복주머니 안에 넣는 설날. 지식의 창에서 ‘설날’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본다. ([지식의 창] 민족 대 명절, 구정(舊正)과 신정(新正)에 얽힌 ‘설날이야기’)

3. 이국종

아주대학교 의료원장과 갈등을 겪던 아주대병원 경기남부권역외상센터장인 이국종 교수가 센터장 자리에서 물러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 교수가 사임하게 되면 센터 운영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슈체크에서는 이국종 교수와 아주대의료원 측의 갈등 관련 내용을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이국종 교수 사의 표명, 경기남부권역외상센터 이제 어떻게 되나?)

4. 안철수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이 20일 귀국 후 첫 행선지로 호남을 택했다. 이날 본격적인 정치 행보를 시작한 안 전 의원은 오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역을 방문해 헌화·참배를 한다. 안 전 의원이 호남을 택한 이유는 자신의 정치적 존립 기반인 이곳에서 새출발의 의지를 다지려는 행보로 풀이된다. (안철수 전 의원, 첫 행선지로 ‘호남’ 선택...황금열쇠가 될 것인가 [시선만평])

5. 비긴어게인4

가창력을 자랑하는 국내 정상급 뮤지션들의 해외 버스킹 과정을 담은 예능프로그램 <비긴어게인>. 국내를 벗어나 먼 이국땅으로 무대를 옮겨 공연하기에 국내에서의 인지도는 다 필요 없다. 목소리와 악기로 나라 사람들과 소통과 공감해한다. 시즌 4를 기대하며 아낌없이 귀 호강해 줄 <비긴어게인> 시즌 4에 추천되는 뮤지션에는 누가 있을까? ([세컷뉴스] 해외에서의 버스킹 예능 ‘비긴어게인’...시즌 4에 나왔으면 하는 뮤지션)

6. 필리핀 화산 폭발

필리핀 지진화산연구소는 현지시간으로 19일 오후 8시 59분께 필리핀 바탕가스주 마비니 타운에서 남서쪽으로 4㎞ 떨어진 곳에서 규모 4.6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화산 폭발로 대피한 일부 이재민들이 강한 진동에 놀라 급히 건물 밖으로 뛰쳐나왔고 밤새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했다고 GMA 뉴스가 전했다. (필리핀 탈 화산 폭발로 지진 발생...이재민 대피 및 피해 속출 [글로벌이야기])

7. 독감

찬바람이 불면서 지난 11월 중순부터 독감 환자가 많아지고 있다. 질병관리본부의 인플루엔자 발생현황을 살펴보면 독감 유행주의보가 발령된 이후 지속적으로 환자들이 증가했고 현재까지 독감 유행이 절정에 이르며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건강프라임에서 흔히 독한 감기라 불리는 ‘독감’에 대해 알아보았다. ([건강프라임] 겨울철 독감 환자 급증, 언제 가장 전염성이 강할까?)

8. 우한과 폐렴

중국 발 미세먼지가 연일 뜨거운 감자인 가운데, 중국 우한 지역에서 발생한 것으로 알려진 ‘폐렴’이 확산 조짐을 보이고 있어 우려를 사고 있다.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인 '우한 폐렴' 환자 발생 지역이 계속 넓어지면서 확진자 또한 빠른 속도로 불어나고 있다. 22일 인민일보 위챗 계정에 따르면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위건위)는 이날 아침 '우한 폐렴' 확진자가 총 324명이라고 집계했다. (중국 발 미세먼지+우한 폐렴...‘무지개 반사’가 절실한 상황 [시선만평])

9. 이희준

남산의 부장들은 영화의 소재와 함께 명연기가 일품인 배우들 캐스팅으로도 제작발표 당시부터 개봉일을 손꼽아 기다리게 만들었다. 소위 관객들 사이에서 ‘믿고 본다’는 찬사를 받는 배우 이병헌, 이성민, 곽도원, 이희준이 주연을 맡아 은밀하고 자극적인 소재의 영화에 현실감을 불어넣었다는 후문. 그 중 캐릭터를 살리기 위해 25kg가까이 살을 찌워 몰라보게 변신한 이희준의 연기를 눈여겨 봐도 좋을 듯하다. ([시선★피플] ‘남산의 부장들’ 이희준, ‘25kg 늘리고 빼고’ 노력이 뜨거운 배우)

10. 웃는남자

지난 2018년 한국 창작 뮤지컬계의 센세이션을 일으키면 등장한 뮤지컬 <웃는 남자>는 프랑스의 대문호 빅토르 위고의 소설 ‘웃는 남자’를 원작으로 한다. 빅토르 위고 스스로도 “이 이상의 위대한 작품을 쓰지 못했다”라고 평가할 정도로 걸작으로 꼽히는 작품이다. ([뮤지컬평점] ‘웃는 남자’로 완벽 변신한 수호, 매력 포인트는?)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