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조재휘]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2020 도쿄올림픽에 참가하는 선수들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미국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IOC는 10일 '올림픽 현장에서는 어느 종류의 시위나 정치·종교·인종적 선전도 허용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담긴 가이드라인을 발행했다.

1. 가이드라인의 주요 내용

[사진/Flickr]
[사진/Flickr]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의 내용을 보면 ▲무릎 꿇기 ▲주먹 들어 올리기 ▲정치적인 손 모양 ▲완장 착용 ▲사인 들기 등이 포함된다. 올림픽에 출전하는 선수들은 경기가 열리는 필드 위, 올림픽 빌리지, 메달 시상식, 개폐회식 등 공식 행사 등에서 이런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2. 앞선 참가 선수들의 논란 사례

[사진/연합뉴스 제공]
[사진/연합뉴스 제공]

1968년 멕시코시티 올림픽에서 육상 200m 금메달과 동메달을 딴 토미 스미스와 존 카를로스가 시상대에서 국가 연주 도중 인종 차별에 항의하는 뜻으로 검은 장갑을 낀 손을 들어 올리는 세리머니를 한 것도 금지 행위에 해당한다. 2016년 미국프로풋볼(NFL)에서 뛰었던 콜린 캐퍼닉이 미국 국가 연주 시간에 무릎을 꿇은 것도 마찬가지로 금지 행위이다.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남자 마라톤에서 에티오피아의 페이사 릴레사가 결승선을 통과할 때 반정부 시위를 지지하는 뜻으로 손목을 교차하는 세리머니를 하기도 했다.

3. 정치와 무관해야 하는 올림픽

[사진/Pxhere]
[사진/Pxhere]

이 가이드라인은 선수뿐 아니라 코치, 트레이너, 임원 등 관계자들에게도 적용되며 IOC는 올림픽이 정치적 문제와 무관해야 하고 개인·단체·국가 사이를 벌리는 주제를 논의하는 무대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스포츠는 중립적이고 정치, 종교 등에서 분리되어야 하는 것이 근본 원칙이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