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노트7 [2020년 1월 둘째주_시선뉴스]
시사상식 노트7 [2020년 1월 둘째주_시선뉴스]
  • 보도본부 | 박진아 기자
  • 승인 2020.01.12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구본영 수습]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0년 1월 둘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기능적 멸종

'기능적 멸종'은 특정 동물의 개체 수가 크게 줄어 생태계 내에서의 역할을 잃어버리고, 독자적으로는 생존이 불가능한 상태를 말한다. 전문가들은 최근 호주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과 연이은 가뭄으로 호주 코알라가 기능적 멸종 단계에 들어섰다고 밝혔다. (호주의 상징 동물 코알라, 산불로 인한 서식지 파괴로 ‘기능적 멸종’ 위기 [지식용어])

2. 별세포

‘별세포(astrocyte)’는 중추신경계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교세포로 학명은 성상세포다. 별 모양을 하고 있어서 별세포라는 이름을 얻었으며 혈액·뇌 장벽 형성, 세포 이온 환경 유지, 신경전달물질 분비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특정 장소에 끌리는 이유? 뇌의 ‘별세포’와 결합하는 과정때문 [지식용어])

3. 리파이낸싱

리파이낸싱(Re-financing)은 기존에 조달한 자금을 상환하기 위해 자금을 신규로 다시 조달하는 것을 뜻한다. 기존 차관을 재조정함으로써 금융 비용을 절감, 사업 수익을 극대화하는 금융 기법으로, 기존의 약정금리를 낮추거나 변동금리를 고정금리로 변경하여 상환이자를 절감하기 위해 이용한다. (빚을 정리하기 위한 ‘리파이낸싱’...어떤 경우에 이용되나? [지식용어])

4. 소비자보호법

소비자보호법은 소비자의 권리를 강화하기 위한 법이다. 소비자보호법은 소비자의 권익을 증진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와 책무, 국가/지방자치단체 및 사업자의 책무, 소비자단체의 역할 및 자유시장경제에서 소비자와 사업자 사이의 관계를 규정하고 있다. (제정 40주년 ‘소비자보호법’...소비자가 기억해야 할 권리와 책임 [지식용어])

5. 보편적서비스

‘보편적 서비스’란 모든 이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제공받을 수 있는 기본적인 전기통신 서비스를 말한다. 우리나라는 2000년부터 시내전화와 공중전화 등 음성 서비스를 위주로 보편적 서비스로 제공해왔다. (초고속 인터넷까지 포함되는 ‘보편적 서비스’...네트워크 사각지대 해소되나 [지식용어])

6. 브루셀라병

브루셀라병은 브루셀라속에 속하는 대표주로서는 염소유산균, 돼지유산균이 있으며 이들에 의한 질병을 브루셀라증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최근 5년간 전북지역의 한우농가들에서 브루셀라병이 지속해서 발생했고 2017년에는 충청북도 옥천군 한우 농장 2곳에서 출하를 앞둔 소들이 브루셀라 의심 증세를 보였다. (인간에게 전염될 수 있다고? 가축에게 감염되는 성병 ‘브루셀라병’ [지식용어])

7. 996근무

중국에서 ‘996 근무’란 오전 9시부터 밤 9시까지 주6일 근무하는 것을 뜻하는 말이다. 지난해 중국의 거부 마윈(馬雲) 알리바바 회장은 이와 관련해 발언을 했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은 바 있다. 마윈 회장이 중국 IT업계에 만연한 정당한 보상 없는 '996 근무' 행태를 옹호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가 여론의 역풍을 맞자 긴급히 태세를 전환했다. (마윈 회장의 ‘996 근무’ 발언 논란...근무 시간이 곧 열정? [지식용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