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아련] 중국의 후베이성 우한에서 발생한 원인불명의 폐렴이 확산해 중국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1. 병원체 확인 위해 균 배양 작업 돌입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중국 위생 당국과 세계보건기구(WHO)는 병원체 확인을 위해 균 배양 작업에 돌입했는데 최종 병명 확인에는 1~2주일이 걸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관계자는 "중국 정부가 한국 측에도 어제 사스나 메르스가 아니라고 밝혀왔다"면서 "병원균이 아직 명확히 규명되지는 않았지만 중증 환자 수가 감소하고 현재까지 사망 환자가 없다는 것은 안심할만한 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균 배양 검사 결과가 1월 중순, 즉 춘제 전에 나오지 않을까 싶다"면서 "중국 정부 또한 춘제 전에 병명을 확정해야 대응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했다.

2. 원인 불명 폐렴 환자 확산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중국 당국은 사스, 즉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이 아니라고 부인하고 있지만 우한을 다녀온 홍콩인과 마카오인들 중 환자가 늘고 있어 춘제 대이동 기간 중국 전역으로 병이 확산할 우려가 커지고 있다.

6일 관찰자망 등에 따르면 어제 오전까지 중국 우한에서는 원인 불명의 폐렴 환자가 59명이며 이 가운데 7명이 중태에 빠졌다.

중국 당국은 현재 밀접 접촉자 163명에 대해 추적 조사 중이며 현재까지 사망 사례는 없다고 밝혔다.

3. 우한 한국총영사관, 주의 당부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우한 한국총영사관은 한국 질병관리본부 자료 등을 공지하면서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현재 후베이성에는 2천명, 우한에는 1천명의 교민이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전날 우한 위생건강위는 이번 폐렴에서 사스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MERS), 조류 인플루엔자, 독감 등 호흡기 원인은 제외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중국의 사회 통제 시스템을 고려할 때 WHO에서 최종 병명 확인이 나올 때까지 알 수 없다는 주장도 나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