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간의 이슈 검색어 Top10 [시선뉴스 키워드]
한 주간의 이슈 검색어 Top10 [시선뉴스 키워드]
  • 보도본부 | 박진아 기자
  • 승인 2020.01.05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제목: 지난주 인기 검색어 [인포그래픽]

[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최지민, 구본영 수습] 지난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트럼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20년 새해, 난제로 꼽히는 북한과 이란 문제에 직면했다. 먼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핵무기 미사일(ICBM) 시험재개를 시사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이 내세웠던 대북 성과가 타격을 입게 되었고, 북한 비핵화가 물건너가고 군축 협상으로 전환되는 시나리오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다.(북한-이란 문제 실전에 부딪힌 美 트럼프...난제에 직면 [시선만평])

2. 메르스-콜레라 오염지역
질병관리본부는 세계 각국의 감염병 발생 동향을 반영하여 2020년 1월 1일부터 검역감염병 오염지역을 기존 66개국에서 65개국으로 변경·시행한다고 밝혔다. 쿠웨이트가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오염지역에서 오염인근지역으로 변경되고, 동물인플루엔자인체감염증(AI) 오염지역으로 지정된 중국의 광시좡족자치구는 해제되어 기존 5개 성‧시에서 4개 성‧시로 변경 시행된다. (해외여행 전, ‘메르스-콜레라’ 등 감염병 오염지역 확인하세요 [생활건강])

3. 연말정산 정보
2019년 귀속분 근로소득에 대한 연말정산 시즌이 시작됐다. 13월의 월급이 되기 위한, 그 중 자녀를 키우는 부부가 알아야 할 연말정산 관련 팁을 살펴보자. 올해부터 산후조리원 비용이 200만원까지 의료비 세액공제 대상에 포함된다. 또 어린이집 입소료, 현장학습비, 특별활동비는 교육비 세액공제 대상일까? 어린이집에 지출한 교육비 중 '영유아보육법 제38조'가 정하는 ‘보육료’와 ‘특별활동비(도서구입비 포함/재료비 제외)’만 공제대상에 해당한다. ([카드뉴스] 아이키우는 부부가 알아야 할 연말정산 정보 Q&A)

4. 새해소망
연말을 마무리하고 새해를 맞이할 때는 안타까운 기억들은 말끔히 지우고 새롭게 시작하는 마음으로 소망을 빈다. 소망을 다짐하기 위해 축제에 참여하기도 하고 새해 첫 일출을 보기 위해 해돋이 명소를 방문해 새해 희망을 되새겨본다. 2020년 경자년을 맞이해 이것만큼은 풀렸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국민의 소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세컷뉴스] 2020년 경자(庚子)년 새해 소망, 이것만은 이루어지게 해주세요)

5. 페스트
최근 중국에서 페스트 환자 2명이 발생했다. 중국에서는 페스트 환자가 2010년 이후 올해까지 13명이 발생해 6명이 숨졌다. 페스트는 알베르 카뮈 작가의 페스트라는 소설로도 많이 알려져 있다. 이 병은 13~14세기 중세유럽에서 대규모로 유행해 최소 7천만 명, 최대 2억만 명의 목숨을 앗아간 적이 있어 악마의 병으로 불리는 감염병이다. ([건강프라임] 전파력 강해 예방이 중요한 감염병, 악마의 병으로 알려진 ‘페스트’)

6. 제네시스 첫 SUV
그야말로 SUV가 대세 중 대세로 떠올랐다. 그간 SUV를 생산 판매하던 브랜드는 물론이고 페라리, 람보르기니, 애스턴마틴 등 낮은 차체의 슈퍼카 위주 브랜드들도 핫한 성능과 디자인의 SUV를 연이어 출시하며 SUV대세 열기를 더욱 뜨겁게 달구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대한민국에서도 마찬가지! 현대의 고급 디비전인 제네시스도 GV80과 GV70을 연이어 출시해 시장을 더욱 키울 예정이다. (제네시스 첫 SUV GV80 공개...‘쿼드 램프’ 내세운 역동적 우아함 [모터그램])

7. 새해목표
새해가 시작되면 사람들은 새로운 각오를 다진다. 어떠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거나 나쁜 습관을 고치기 위해 계획을 세운다. 정신건강 소셜네트워크 싸이크 센트럴의 조사에 따르면 사람들이 세운 주요 목표는 건강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들이 많이 세우는 새해 결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세컷뉴스] 작심삼일은 이제 그만! 새로운 각오를 다지는 새해 목표 BEST3)

8. 지정환 신부
전북 임실은 전국적으로 명성을 얻고 있는 치즈의 고장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이곳이 치즈의 대명사가 된 것은 어제부터였을까? 1960년대 치즈라는 음식도 잘 알지 못하고 기술도 없던 상황에서 임실 지역을 살리기 위해 치즈 산업을 일궈낸 한 벨기에 출신의 선교사 신부가 그 시작이었다. 그는 바로 세스테벤스 디디에, 지정환 신부다. ([지식의 창] 치즈로 만든 무지개, 소외된 사람들의 희망이 된 ‘지정환 신부’)

9. 유아식 반찬
세상에 태어나서 모유와 이유식 등을 섭취 한 아기는 본적격인 일반식을 위한 준비한다. 하지만 내 아이의 건강을 위해 조금이라도 좋은 음식, 건강한 음식을 먹이고 싶은 것은 모든 부모의 마음. 어떤 건강한 유아식 반찬이 있는지, 13개월 이후 유아식 반찬 ‘소고기유부채소볶음’을 만들어보자. (13개월 이후 유아식 반찬, 소고기유부채소볶음 만들기 [맘마노트])

10. 따뜻한 말 한마디
세상에서 가장 지혜롭고, 행복하기 위한 삶은 어떤 삶일까? 그 답을 찾는데는 어렵지 않았다. 탈무드의 이야기로 당신을 위로해 본다. ([따말] 세상에서 가장 지혜롭고, 행복하기 위한 삶)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