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남동부 해안 일대 휩쓰는 대형 산불로 인해 국가비상사태가 선포됐다. 섭씨 40도가 넘는 고온과 강풍 등으로 산불 위험이 최고조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4일(토)을 앞두고 긴급하게 취해진 조치로 보인다. 

호주 공영 ABC 방송은 글레이즈 베르지클리언 NSW주 총리거 산불 위기 대응책으로 3일(금) 오전 7시부터 7일간 국가비상사태 기간으로 정한다고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거주지를 위협하는 호주 산불 [AAP Image/Dean Lewins/via REUTERS]
거주지를 위협하는 호주 산불 [AAP Image/Dean Lewins/via REUTERS]

국가비상사태가 선포됨에 따라, 산불 지역을 중심으로 대규모 주민 소개와 도로 봉쇄 등이 강제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셰인 피츠시몬스 NSW주 산불방재청(RFS)장은 "7명이 사망하고 수천 명이 재난을 당한 구랍 31일 산불 사태보다 더 심각한 상황이 이번 토요일에 벌어질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NSW RFS는 베이트맨즈 베이 인근을 대상으로 발령했던 '관광객 대피령'을 나우라부터 빅토리아주 경계선까지 1만 4천 평방킬로미터(㎢)로 확대했다. 프린시즈 하이웨이와 킹스 하이웨이 등 주요 도로가 봉쇄된 가운데 산불의 영향권을 벗어나려는 자동차들 때문에 극심한 정체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아울러 차량에 대한 연료 공급도 원활하지 않아 대피에 차질을 빚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