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아련] 새해 첫날부터 대만 내 8개 도시의 백화점, 쇼핑몰 등이 매장 내 일회용 식기 제공 금지에 동참했다고 대만 언론이 2일 보도했다.

1. 타이베이시, 일회용 식기 줄이는 방침 마련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타이베이시 환경보호국은 타이베이의 랜드마크인 타이베이 101빌딩 내에서 위반사항을 발견하지 못했다면서 타이베이 지역 내 55개에 달하는 백화점과 쇼핑몰의 동참으로 지역 내에서 매년 2천만 개가 버려지는 일회용 식기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대만 행정원 환경보호서(EPA)의 라이잉잉 폐기물관리처장은 테이크아웃 음료 매장에서 일회용 컵 사용 금지 조치와 관련해 현재 소비자에게 텀블러 사용을 권유할 수 있지만 강제할 수는 없어 다소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2. 대만, 지난해 7월 일회용 빨대 사용 금지

[연합뉴스 제공]
[환경보호서 홈페이지 캡처]

앞서 지난해 7월 초부터 대만 당국은 정부 공공기관과 학교, 백화점 및 쇼핑몰, 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점 등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빨대의 사용을 금지했다.

또 환경보호서는 작년 8월 초 일회용 식기 사용 금지를 백화점, 쇼핑몰, 할인매장까지 범위 확대를 위한 일회용 식기 사용제한대상 및 실시방식의 법률을 수정했다.

3. 대만, 8개 도시에서 일회용 식기 제공 금지

[연합뉴스 제공]
[pexels 제공]

빈과일보 등에 따르면 전날 북부 타이베이시와 신베이시, 중부 타이중시, 남부 타이난시 등 8개 도시의 환경보호국은 새해 1일부터 지역 내 백화점, 쇼핑몰, 대형할인매장 내 식당가에서의 일회용 식기, 종이컵, 나무젓가락 등의 제공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이어 위반 업체에는 계도기간 없이 폐기물처리법 제51조 3항의 규정에 따라 최고 6천 대만달러(약 23만원)의 벌금이 부과된다고 설명했다.

또 전날 각 지역의 환경보호국은 총 100여 곳에 이르는 백화점과 쇼핑몰의 검사에 나선 결과 신베이시 지역 쇼핑몰 2곳에서 위반사항을 발견했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