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최지민, 구본영 수습] 효율적인 기술의 발전과 제품의 생산을 위해서는 신소재의 개발이 중요하다. 그리고 최근 각광받고 있는 친환경 전기 자동차, 발전 시스템 등에 효율성과 성능을 획기적으로 제고 할 수 있는 신소재가 개발되어 이슈가 되고 있다.

꿈의 신소재로 불리는 그래핀을 초고온 처리해 전하 저장능력을 획기적으로 높인 슈퍼 커패시터(초고용량 축전지)용 고성능 전극 소재가 개발되었다. 그것도 우리 연구진에 의해 개발된 기술이라 우리 산업 전반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슈퍼 커패시터는 급속충전이 가능하고 수명이 반영구적인 에너지 저장 장치다. 순간적으로 고출력을 낼 수 있어 스마트 그리드와 재생에너지 발전 시스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획기적인 기술 중 하나이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에너지 저장량을 높여야 하는 등 해결해야 할 기술적인 과제들이 남아있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기능성복합소재연구센터의 김명종 책임연구원, 김남동 선임연구원팀이 전기용접에 사용되는 아크방전을 이용해 그래핀에 질소를 다량 도입, 기존 탄소 소재보다 전하 저장능력이 2~3배 높은 전극 소재를 제작했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이번 우리 연구진의 획기적 개발 성공이 각광 받는 이유는 바로 슈퍼 커패시터 성능 개선을 위해 '그래핀'을 이용한 전극 소재 개발에 나섰다는 점이다. 그래핀은 탄소 원자 한 층으로 이뤄진 얇은 판 모양 물질로 구리나 실리콘보다 전기적인 특성이 뛰어난데, 이러한 점 때문에 그래핀이 '꿈의 신소재'라 불리는 것이다.

하지만 연구는 호락호락 하지 않았다. 연구진은 그래핀을 분말로 만들 때 결정이 훼손되지 않게 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특히 탄소봉에 그래핀 산화물(GO), 질소가 함유된 고분자물질인 폴리아닐린 등을 첨가하고 최고 4천℃의 아크열(기체 방전의 하나인 아크 방전 때 발생하는 높은 열)을 가했다. 그리고 결국 노력 끝에 그래핀 결정 내에 질소가 4% 정도 도핑된 그래핀 분말을 얻는 데 성공했다.

연구진이 개발한 고성능 전극 소재가 찬사를 받는 이유. 무엇보다 질소가 도핑된 그래핀 분말은 전도도와 표면 이온 흡착성이 높아졌다. 때문에 기존 그래핀만으로 만든 전극 소재보다 전하 저장능력이 2~3배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에서도 주목하는 이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어드밴스드 펑셔널 머티리얼즈'(온라인 9월 19일 자)에 실렸다.

지역별로 분산된 발전소에서 전기를 자급자족하는 친환경 발전시스템의 열쇠로 불리는 ‘슈퍼커패시터’. 이번에 개발된 슈퍼커패시터와 관련한 고성능 그래핀 분말이 다양한 에너지 소자 개발에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