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발목펌핑운동이 화제입니다. 발목펌핑운동이란 발목이 상하로 움직이게 함으로써 종아리의 근육이 이완 수축을 반복하는 펌프의 역할을 하는 운동인데요.

이 운동은 누운 상태에서 원동형 플라스틱통이나 나무통 위에 발목을 올려놓고 들었다 놨다하면 된다고 합니다. 이때 주의사항은 운동기구가 반드시 아킬레스건 위에 위치해야 하며 10cm~20cm부위를 두드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세히 설명하자면 ① 바르게 누운 자세에서 발끝을 무릎쪽으로 바짝 당겨줍니다. ② 다리를 30cm정도 들어올리고 ③ 힘을 완전히 뺀 후 툭 떨어트립니다. ④ 이렇게 10회를 번갈아가면서 운동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이 운동은 평소 혈액순환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하면 정말 좋은 운동이라고 하는데요. 다리 근육이 뭉쳐있거나 통증이 있을 때 하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식사 후 1시간 정도 후에 하면 가장 좋다고 하네요.

만약 펌핑 운동을 할 때 통증이 있는 경우는, 운동 도구에 수건을 깔아 충격을 완화 시킨 후 하면 좋은데요. 그런데도 계속해서 통증이 있다면 운동을 멈춰야 한다고 합니다.

이 운동은 골다공증 등 충격에 약한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너무 심한 강도의 발목 펌핑 운동을 자제해야 한다고 합니다.

평소 혈액순환이 잘 안 돼서 고민인 분이라면, 적절한 시간에 발목펌핑 운동을 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식교양 전문미디어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