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아련] 일본 정부가 도쿄 히비야 공원 안에 있는 영토·주권 전시관을 내년 1월 확장 이전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1. 도쿄 히비야 공원 내 영토·주권 전시관 이전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에토 세이이치 영토문제담당상은 17일 기자회견을 열어 영토·주권 전시관을 내년 1월 21일 이전한다고 밝혔다.

이 전시관은 일본 정부가 2018년 1월 25일 도쿄 지요다구 히비야공원 내의 시세이 회관 지하 1층에 마련했다.

이곳은 일본 정부가 도쿄 도심에서 직접 운영하는 첫 영토 문제 관련 홍보시설로 주목을 받았다.

약 100㎡ 넓이의 이 전시관은 일본이 다케시마로 부르면서 영유권을 내세우는 독도 관련 자료를 선보인다.

2. 일본 영토·주권 전시관, 전시 내용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이곳에서는 중국·러시아와 영유권 분쟁을 벌이는 센카쿠열도, 쿠릴 4개 섬 관련 자료를 전시한다.

전시 자료는 일본의 일방적인 영유권 주장을 뒷받침하는 고문서와 고지도 등이다.

새 전시관은 기존 전시장의 7배인 700㎡ 규모로 확장될 예정이다.

3. 한국정부의 대응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한국 정부는 이 전시관이 개관할 때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위해 일본 정부가 영토·주권 전시관을 설치한 데 강력히 항의하며, 즉각적인 폐쇄 조치를 엄중히 요구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기존 전시관은 눈길을 끌기 어려운 지하 1층의 후미진 곳에 위치해 히비야공원을 이용하는 일반 방문객의 발길이 적었다.

일본 정부는 이런 점을 고려해 정부 청사가 밀집한 가스미가세키 지구의 도라노몬 미쓰이빌딩 지상 1층에 새 전시 공간을 만들었다.

에토 영토문제담당상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정확한 사실에 입각하고 보편적인 주장에 근거한 정보를 발신할 것"이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