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정보원(원장 이현웅, 이하 문정원)이 문화체육관광 빅데이터 플랫폼 공식 포털사이트 ‘BigData MarketC’의 문을 열었다고 17일 밝혔다.

문정원은 문화·미디어 분야의 빅데이터 센터로 지정된 △국립중앙도서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부산정보산업진흥원(부산광역시), △야놀자, △레드테이블, △레드타이, △데이터마케팅코리아, △12CM, △TNMS 등 11개 센터로부터 도서, 체육, 숙박, 음식, 문화예술, 청소년 활동, 미디어 등 다양하고 활용도 높은 데이터 약 700종을 수집, 새 홈페이지를 통해 이를 개방한다.

앞으로 문정원은 BigData MarketC를 통해 문화데이터 활용 생태계 촉진을 통한 대국민 서비스 제고, 신비지니스 창출, 신뢰하는 문화 정책 확립 등 선진 문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문화데이터를 생산, 구축, 유통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이종 데이터간의 결합을 통한 융복합 데이터의 구매도 가능하다.

BigData MarketC를 통한 데이터 다운로드 및 구매는 1월 중 서비스 오픈 예정이다.

한편, BigData MarketC 오픈을 기념하는 SNS 공유 이벤트도 진행된다. 참여방법은 BigData MarketC의 이벤트 페이지를 개인 SNS 계정에 해시태그와 함께 게재 후 공유한 URL을 이벤트 게시판에 남기면 자동으로 응모된다. 당첨자는 24일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