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최지민, 구본영 수습] 지난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민식이법

‘민식이법’과 ‘하준이법’이 지난 1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통과된 법의 내용과 스쿨존 위반 시 어떤 처벌을 받는지, 또 법안 통과까지 속이 타야 했던 부모들의 반응이 어떤지, 이슈체크에서 ‘어린이법 국회 본회의 통과’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슈체크] 민식이법-하준이법 국회 본회의 통과...스쿨존 사고 감소 기대)

2. 미세먼지

중국에서 유입된 미세먼지 등의 원인으로 며칠째 전국의 하늘이 잿빛입니다. 이처럼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일이 자주 이어지자 마스크는 어느 덧 생활필수품이 되었고, 마스크를 착용한 시민들을 거리에서 마주하는 일은 더 이상 어색하지 않은 일상이 되었습니다. (극심한 미세먼지...미래엔 ‘산소마스크’가 필수품 되는 것 아닌지 우려 [시선만평])

3.곰탕집 성추행

추행 여부 등을 두고 사회적 논란이 일었던 일명 '곰탕집 성추행' 사건의 피고인에게 유죄가 확정됐습니다. 대법원 2부는 12일 강제추행 혐의로 기소된 A씨의 상고심에서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는데요. 사건 발생 2년 만에 사법부의 최종 결론이 내려진 ‘곰탕집 성추행’ 사건 내용을 이슈체크에서 살펴보았습니다. ([이슈체크] ‘곰탕집 성추행’ 사건 유죄 확정...갑론을박-성대결 양상 이어져)

4. 주52시간제

고용노동부가 내년 1월부터 주52시간제가 시행되는 50인에서 299인 이하 사업장인 중소기업에 대해 1년간의 계도기간을 부여하고 이 기간 동안에는 장시간 근로 감독 등 단속 대상에서 제외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슈체크에서 주52시간제 보완대책에 대한 내용을 알아봅니다. ([이슈체크] 1년 계도기간 부여된 중소기업의 ‘주52시간제’, 이유는?)

5. 미군 정찰기

미군 정찰기가 연일 한반도 상공에 등장하고 있어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 12일 에어크래프트 스폿에 따르면 미국 공군의 지상감시정찰기 E-8C 조인트 스타즈(J-STARS)가 한반도 상공 2만9천피트(8천839.2m)를 비행했는데요. E-8C는 지상의 목표물을 주로 감시·정찰하는 역할을 수행하는데 지난달 27일과 이달 3일에도 한반도 상공에서 포착된 바 있습니다. (연말 시간 엄포한 北...미군 정찰기 연일 한반도 상공 비행 [시선만평])

6. 염혜란

최근 배우 염혜란의 매력에 대중의 찬사가 모이고 있습니다. 염혜란은 요즘 보기 드믄 시청률 20%를 돌파하며 지난 달 22일 종영한 KBS ‘동백꽃 필 무렵’에서 뭍 남성들에게는 ‘국민 누나’로 또 여성들에게는 ‘통쾌한 언니’로 눈도장을 확실히 찍은 홍자영 역을 맡아, 걸크러시의 대명사를 바꿔놓았습니다. 그녀는 어떤 사람일까요. ([시선★피플] 캐릭터 몰입 뛰어난 배우 염혜란...‘걸크러시’ 대명사로 등극)

7. 직장인 월급날

직장인들이라면 누구나 기다려지는 날이 있을 겁니다. 바로 한 달 동안 열심히 일한 대가로 지급받는 급여가 나오는 월급날입니다. 회사를 다니는 직장인이라면 대부분 월급날이 25일이거나 10일입니다. 그렇다면 많은 직장인들의 월급날이 25일이나 10일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카드뉴스] 직장인들이 기다리는 급여일, 왜 10일과 25일이 많을까?)

8. 충수염

누구나 살아가면서 한 번 쯤 복통을 경험합니다. 일반적으로 메스껍거나 더부룩한 복통은 시간이 지나면서 호전되지만 약물을 복용해도 복통이 심해진다면 충수염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우리가 흔히 맹장염으로 알고 있는 충수염은 급성 복통을 유발해 심한 고통을 주게 됩니다. 충수염은 어떤 질병일까요? ([건강프라임] 시간이 지날수록 심해지는 급성 복통, 맹장염으로 알려진 ‘충수염’)

9. 쥬만지: 넥스트 레벨

영화 ‘쥬만지’가 다시 울리는 경쾌한 북소리를 안고 세 번째 이야기로 돌아왔습니다. 지난 해 공개됐던 ‘쥬만지: 새로운 세계’는 원작이 지닌 스릴에 현대 감성과 코미디 요소를 더했고, 현대의 흐름에 발맞춘 진화라는 호평을 받았습니다. ([영화평점]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쥬만지: 넥스트 레벨’, 어떤 모습 펼쳐지나)

10. 시동

유쾌한 스토리와 감동 포인트로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아온 한 웹툰이 영화화됐습니다. 책을 찢고 튀어나온 듯 한 캐스팅으로 개봉 전부터 화제를 모으고 있는 영화 <시동>이 그 주인공인데요. 결핍 있는 사람들이 모여 유쾌하면서도 따뜻하게 서로가 서로를 채워나가는 영화, <시동>에 대해 살펴봅니다. ([영화평점] 단발병 퇴치 짤의 신흥 강자 탄생, 영화 ‘시동’)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