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기아자동차 대표 세단 'K5'가 강렬한 디자인과 다양한 첨단 기능을 갖춘 새 모델로 나타났다. 지난 12일 기아차는 2015년 7월 출시 이후 4년 만에 선보인 완전변경 모델인 3세대 K5 출시 행사를 하고 전국 영업망을 통해 판매를 시작했다. 신형 K5는 몸집을 키워 실내 공간이 넓어졌고 음성 명령 제어 기능,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공기 청정 시스템 등 다양한 첨단 기능이 추가돼 안전 및 편의성을 높였다.

패스트백 혹은 GT카 떠올리게 하는 날렵한 외관

3세대 K5 [기아차 제공]

기아차가 모델 중 ‘디자인’에 있어서 호평을 주로 받아 온 ‘K5’의 신형답게 3세대 K5는 과감한 변신을 시도했다. 특히 강렬한 전면부와 스포츠카를 연상시키는 실루엣이 먼저 눈에 들어오는데, 기아차에 따르면 3세대 K5는 휠베이스가 50㎜, 전폭이 25㎜ 늘어난 반면 전고는 20㎜ 낮아져 늘씬한 스포츠카 모습을 갖췄다.

또 차량 전면부는 기존 기아차 상징인 호랑이 얼굴 형상을 더욱 극대화 하면서도 라디에이터 그릴과 헤드램프와의 경계를 허물어 개성을 살렸다. 특히 헤드램프 겉 라인을 감싸는 주간주행등(DRL)은 바이탈 사인을 연상시키는 '√' 모양으로 만들어 강렬함을 더했다. 아울러 짧은 트렁크 라인에 더해 K5 특유의 크롬 몰딩을 측면뿐만 아니라 후면 유리까지 적용해 시각적으로 더 날렵한 이미지를 구현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최신 트렌드와 기술 반영한 실내

3세대 K5 [기아차 제공]

실내 공간도 구성과 품질 면에서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다. 대시보드에는 터치 타입 방식이 적용된 공조 제어장치, 테마형 12.3인치 대화면 클러스터, 10.25인치 내비게이션 등이 설치됐고 플로어 콘솔에는 전자식 변속 다이얼, 휴대폰 무선 충전 트레이 등이 적용됐다. 주행 모드(스마트, 에코, 컴포트, 스포트, 커스텀)에 따라 동승석 대시보드와 도어 트림의 그래픽 바 컬러가 변경되는 '앰비언트 라이트'는 감성적인 만족감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첨단 편의 및 안전사양도 빼곡

다양한 첨단 기능이 추가돼 안전·편의성을 높였다. 먼저 미세먼지 센서가 포함된 공기 청정 시스템도 기아차 최초로 장착됐다. 실내 공기 상태를 실시간으로 측정해 4단계(좋음, 보통, 나쁨, 매우 나쁨)로 공조창에 표시하고 나쁨이나 매우 나쁨일 경우 고성능 콤비 필터를 자동으로 작동시킨다.

여기에 디지털 키, 주행영상기록장치(빌트인 캠), 개인화 프로필,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등 다양한 첨단 편의 사양도 대거 적용됐다. 디지털 키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차량 출입 및 시동을 가능하게 해줘 최대 4명까지 키 없이도 차량을 공유할 수 있게 해주며 주행영상기록장치는 룸미러 뒤쪽에 설치돼 운전자 시야를 가리지 않고 주행 중 녹화 기능까지 제공한다.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는 스마트키를 이용해 차량을 전·후진 이동시킬 수 있는 기능으로 좁은 주차 공간 등 어려운 주차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인공지능(AI) 서버를 활용해 음성 인식 차량 제어 서비스도 제공한다.

3세대 K5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보, 9 에어백 등 안전사양을 모든 트림에 기본으로 탑재해 안전성을 높였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후측방 모니터 등을 통한 안전·편의 기능도 제공한다.

3세대 K5 [기아차 제공]

파워트레인 구성은 쏘나타와 동일

가솔린 2.0 모델은 최고출력 160마력(ps), 최대토크 20.0(kgf·m)의 성능을 내며 복합연비는 기존보다 7.4% 개선된 13.0km/ℓ(17인치 타이어 기준)다. 가솔린 1.6 터보는 최고출력 180마력(ps), 최대토크 27.0(kgf·m)에 복합연비는 13.8km/ℓ다. LPi 2.0 모델은 최고출력 146마력(ps), 최대토크 19.5(kgf·m), 복합연비 10.2km/ℓ이며 하이브리드 2.0은 최고출력 152마력(ps), 최대토크 19.2(kgf·m), 복합연비 20.1km/ℓ다.

신형 K5 가격은 가솔린 2.0 모델 2천351만원, 가솔린 1.6 터보 2천430만원, LPi 2.0 2천636만원, LPi 2.0 렌터카 2천90만원, 하이브리드 2.0 2천749만원부터 시작한다. (개별소비세 3.5% 기준) 모든 모델은 트렌디,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시그니처 등 4가지 트림으로 출시됐다.

3세대 K5는 지난달 사전예약 시작 후 전날까지 21일 동안 1만6천대 넘게 계약이 이뤄져 기아차 역대 최고 기록을 세웠다. 사전예약 고객 가운데 20∼30대가 53%를 차지하는 등 젊은 층의 압도적인 호응과 지지를 받고 있는 상황. 과연 중형 자리의 굳건한 1위 쏘나타의 아성을 3세대 K5가 무너뜨릴 수 있을지 기대가 모아진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