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아련] 한국 웹툰 작품이 올해 들어 브라질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선보이기 시작하면서 브라질에서 한국의 웹툰을 집중적으로 소개하는 자리가 마련돼 화제를 모았다.

1. 정부, 한국 웹툰 본격적으로 홍보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문화부와 만화진흥원은 브라질을 이탈리아, 캐나다와 함께 3대 거점지역으로 선정하고 웹툰의 글로벌화를 추진하고 있다.

앞서 한국만화영상진흥원과 브라질 한국문화원은 지난 5∼8일 상파울루 시 외곽에 있는 상파울루엑스포에서 열린 2019 코믹 콘 익스피어리언스(CCXP) 기간에 한국 웹툰 홍보관을 운영했다.

올해로 5회째를 맞은 CCXP는 중남미 최대 규모의 만화, 대중문화 축제로 꼽힌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이디어 콘서트, 디앤씨미디어, 토리컴즈, 스토리숲, 더 네트웍스 등 5개 웹툰 업체가 참가했다.

2. 웹툰 나이트 전시회 개최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브라질 최대 도시 상파울루 중심가에 있는 한국문화원은 현지시간 9일 부터 한국 웹툰 작품을 알리는 웹툰 나이트 전시회를 개최했다.

개막식에는 권혁주, 송래현 등 2명의 웹툰 작가가 참석해 워크숍을 진행했다. 문화원 1층 문화마당에서 열리는 전시회는 내년 2월 8일까지 2개월간 이어질 예정이다.

권 작가는 "웹툰은 누구나 그리기 쉽고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많은 사람과 공유할 수 있는 분야"라면서 한국에서 다양한 생태계를 이루며 발전하는 웹툰의 현황을 전했다.

이어 무대에 오른 송 작가는 출판계의 불황으로 만화 제작방식이 달라지고, 정보 공유와 협업을 통해 새로운 전성기를 열고 있는 한국 웹툰 시장의 미래 가능성을 강조했다.

3. 세계적으로 성장한 한국 웹툰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한국 웹툰 시장은 2020년에 1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네이버 웹툰 사용자는 4천만 명이며, 이 가운데 중국, 일본, 태국, 유럽 등 외국 사용자가 2천 2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웹툰 나이트 행사에서는 일반인들이 웹툰의 매력을 쉽게 느낄 수 있도록 웹툰 제작 과정을 간략하게 소개했으며 캐리커처 이벤트도 진행했다.

이렇게 브라질에서도 최근 들어 모바일 게임이 빠르게 확산하면서 웹툰이 인기 있는 한류 콘텐츠가 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